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정부‧여당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조기 방류를 요청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와 관련해 “충격적인 보도”라며 “조기 방류 요구를 했는지 여부를 투명하게 밝히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여당이 총선을 의식해서 핵 오염수의 조기 방류를 요청했다는 충격적인 보도가 나왔다”며 “대통령실은 한일 양자 회담에서 오염수 문제는 논의 안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결국 대통령실 발표와 일본(언론)의 보도 중 둘 중 하나는 거짓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곧 열릴 한미일 정상회의에 앞서서 이 문제를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찬대 최고위원도 “사실이라면 매우 충격적인 일”이라며 “보도 내용대로라면 정부와 국민의힘이 우리 국민의 생명과 건강 관련 산업의 존망 따위는 안중에도 없고 오직 정치적인 유불리에 혈안이 돼 있다는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직격했다.

이어 “공교롭게도 그동안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우리 국민의 80%가 넘게 반대하는 일본의 핵 폐수 해양투기에 대해 옹호하는 듯한 태도를 취했다”며 “일본에 항의하기는커녕 핵 폐수 투기를 반대하는 국민을 괴담론자로 몰아갔다”고 꼬집었다.

또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일본의 핵 폐수 조기 방류 요구를 했는지 그 여부를 즉시 국민 앞에 투명하게 밝히길 바란다”며 “만일 보도 내용이 오보라면 언론사를 상대로 정정보도 요청이든 소송이든 필요한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앞서 일본 아사히신문은 지난 16일 ‘윤석열 정부와 한국 여당 내에서 일본 오염수 방류가 불가피하다면 총선에 악영향이 적도록 방류를 빨리하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에 정부는 “조기 방류를 요청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