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본사 및 건설안전처, 주택구조견적단 사무실 등에 경찰 수사관 다수 파견

경찰이 16일 LH 본사 등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 뉴시스
경찰이 16일 LH 본사 등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필주 기자  ‘철근 누락’ 아파트로 논란이 된 LH를 상대로 수사당국이 본격 조사에 착수했다.

16일 LH 및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경 경찰은 경남 진주에 위치한 LH 본사와 건설안전처, 주택구조견적단 사무실 등에 다수의 수사관을 파견해 압수수색을 펼쳤다.

경찰은 이날 설계 관련 문서, 하드디스크, 노트북 등의 증거물을 입수한 뒤 추후 분석 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LH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경찰 수사에 적극 성실히 적극 협조할 방침”이라며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해 경찰 수사 등을 통해 모든 의혹을 해소하고자 적극 노력할 것”이라 밝혔다.

정확한 압수수색 대상 등에 대해선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으로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는 점 이해해달라”며 “자세한 내용은 향후 경찰 수사 결과 발표 내용을 참고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4일 LH는 경찰청에 무량판 구조 부실시공 사실이 밝혀진 15개 아파트 단지의 설계·시공·감리 관련 업체 74곳과 해당 단지 지역에 위치한 LH 지사에서 관련 업무를 수행한 내부 직원들을 수사 의뢰한 바 있다.

당시 LH 측은 “내부직원의 경우 공정성 차원에서 자체조사보다는 경찰 수사의뢰가 더 낫다는 판단 하에 결정했다”며 수사의뢰 배경을 설명한 바 있다. 

지난 7일과 8일에는 공정거래위원회가 각각 ‘철근 누락’ LH 아파트 일부 시공사와 감리업체를 상대로 현장조사에 나섰다.

공정위는 시공사를 상대로 하도급 과정에서 위법행위가 있었는지 여부를, 감리업체에는 입찰 과정에서 설계·감리 담합 등이 존재했는지 여부를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16일 국민의힘 ‘아파트 무량판 부실공사 진상규명 및 국민안전 태스크포스(TF)’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철근 누락’ 사실이 드러난 LH 아파트 단지 15곳의 시공 사업자 13개 업체를 대상으로 불공정 하도급 행위를 조사 중이라고 TF에 보고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조사 중인 사안이라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줄 수 없다”면서도 “조사 과정에서 공사대금 및 지연이자 미지급 행위, 공사비 부당 감액, 추가 비용 하도급 업체에 전가 등 하도급 과정 전반에 걸친 모든 위법 행위를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LH와 전관 업체간 용역 계약 절차를 전면 중단하라고 국토부 및 LH에 지시했다.

페냐 팔라시오스 파라과이 대통령 취임식 참석을 위해 해외출장 중인 원희룡 장관은 지난 15일 국토부로부터 LH 전관업체 용역 절차 진행상황을 보고 받은 뒤 “국민의 비판을 받는 가운데 아무런 개선 조치 없이 관행대로 용역 관련 절차를 진행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LH는 전관 근무 업체와의 용역 계약 절차를 전면 중단하고 국토부는 국민안전 중심 건설 현장을 조성하기 위한 이권카르텔 혁파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