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임박한 것에 대해 ‘규탄 결의안 발표’, ‘일본 대사관 항의 방문’ 등 비상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은 오는 24일부터 오염수 방류를 시작할 예정이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 국민 85%가 반대하는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 해양투기가 코앞에 다가왔다”며 “기후재난과 환경 재앙이 인류의 미래를 위협하는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선택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민주당은 최소 6개월간 해양투기 보류와 한일 양국 상설협의체를 만들어 포괄적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7가지 해법을 제시했다”며 “일본 정부의 해양투기가 가져올 해양 생태계 파괴에 대한 우려는 갈수록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서는 “이것이 한미일 협력의 새로운 시대인가. 국민의 위험은 줄고 기회는 커지는 관계인가”라며 “가장 가까운 이웃 나라 국민에게 상처를 주고 국익을 침해하는 나라와 군사협력을 맺는 것에 국민들이 동의할 수 있겠는가”라고 물었다.

또 “일본이 오염시킨 바다 위에서 일본과 군사협력을 하는 상황은 국민의 자존심과 국격을 무너뜨리는 일”이라며 “우리 국민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 국민과 함께해야 할 일을 논의하고 비상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해양투기로 발생할 수 있는 국내산 수산물의 소비 위축을 최소화하는 대책과 함께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금지가 해제되지 않도록 모든 방안을 준비하겠다”고 했다.

정춘숙 원내정책수석부대표도 “윤석열 정부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 미래를 포기했다”며 “한미일 정상회담을 비롯해 수차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반대할 입장을 표명할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일언반구도 하지 않은 결과”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정 원내부대표는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는 전 인류와 미래 세대가 함께 누려야 할 바다에 대한 테러 행위”라며 “윤석열 정부는 지금이라도 투기 계획을 중단하라고 일본 정부에 요구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민주당은 해양 투기를 막기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테러 규탄 결의안 발표’와 ‘일본 대사관 항의 방문’을 시작으로 국내‧국제적인 연대를 강화해 총력 투쟁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