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80차 상무집행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정의당 대변인실 제공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80차 상무집행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정의당 대변인실 제공

시사위크=정현환 기자  정의당은 24일 후쿠시마 원전 핵 오염수 방류와 관련,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의 책임이 크다고 비판했다. 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조기 중단을 위해 당 차원에서 싸우겠다고 약속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상무집행위원회에서 “오늘 1시부터 후쿠시마 원전 핵 오염수 해양 투기가 시작된다고 한다”며 “30년으로 예측되었던 오염수 투기가 원전 폐로 계획의 난항으로 무기한 연장될 수 있다는 암울한 평가마저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와 여당이 오염수 투기를 방조한 대가가 이제 우리 모두의 몫으로 돌아온 것”이라며 “윤 정부는 ‘오염수 방류를 찬성 또는 지지한 건 아니었다’는 유체 이탈(화법으로) 또 한 번 국민을 우롱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 당장 핵 오염수 투기가 시작된다고 하더라도 피해 구상권 청구와 유엔인권이사회 제소 등을 통해 빠른 시일 내 투기를 중단시키고 추가 피해를 막겠다”며 “수십 년 방류로 우리 생태계와 아이들의 미래마저 위험에 빠뜨릴 수는 없다는 각오로 조기 방류 중단을 향해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의당은) 당장 이번 주말 국민대회에 나서 우리 정부의 무책임한 결정을 규탄하겠다”며 “정부와 여당이 하지 않는다면 정의당이, 중앙정부가 하지 않는다면 지방정부가 나서도록 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로 인해 수산업계를 포함한 피해 시민들에 대한 구제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국회 차원의 모든 노력과 더불어 지자체별로 피해어업인 보상지원에 관한 조례제정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이현정 정의당 부대표는 “오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전 국민이 극도의 불안과 절망감을 느끼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 안전을 무시하는 대통령은 필요없다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국제적 범죄의 공범이 되기를 선택했다”고 꼬집었다.

또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물론 총장이 도망치듯 한국에 다녀간 IAEA까지도 전혀 신뢰할 수 없다”며 “이들은 오염수의 수질과 의견수렴 절차에 대해서도 이미 여러 번 거짓말 하고 약속 파기를 반복해 온 것뿐만 아니라 방류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거짓말을 해 왔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의당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예정 시각인 24일 오후 1시에 맞춰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4개 야당(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이 참여하는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