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8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단식을 조롱한 여당을 향해 “정치적 상대의 단식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나 예의는 없고 거친 언사로 비판하고 조롱하는 것이 책임 있는 집권당의 윤리 의식인가”라고 비판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미우나 고우나 국정운영의 한 축이다. 이 엄연한 사실을 애써 외면하고 난마처럼 얽힌 국정을 어떻게 풀어나가겠다는 건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제1야당 대표가 단식에까지 이르게 된 상황이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불편할 것”이라며 “그 불편함을 푸는 것이 정치다. 정치 이전의 인간적 도리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야당의 비판이 아프게 느껴진다고 해서 걸핏하면 대선 불복 프레임으로 정치공세를 펴는 것은 집권당으로서 자신 없는 모습이자 미덥지 못한 모습”이라며 “그런 식이라면 민주당을 국정 파트너로 인식하지 않는 여당의 행태는 총선불복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이 대표가 오는 9일에 검찰 조사에 응한다. 이 일을 국민의힘이 또 정치 공세의 소재로 삼는 건 자제하길 바란다”며 “제1야당 대표가 단식 중에도 적극적으로 검찰 조사에 응하기로 한 것, 그 사실 자체를 그대로 인정하기 바란다”고 직격했다.

송갑석 최고위원도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은 이 대표가 단식 중인 천막에 난입해 행패를 부렸다. 그 당에 안병길 의원이라는 사람은 단식 농성 천막 옆에 수산물 시식회를 열겠다며 단식 중인 이 대표에게 행사장에 들러 고등어와 전복을 먹으라고 한다”며 “이렇게 일베와 다름없는 패륜적 언행까지는 생각조차 못 했다”고 맹비난했다.

또 “국민의힘은 극우 유튜버의 정신에 지배당하고 일베식 사고로 무장한 집단이 아닐 수 없다”며 “최소한의 정치적 금도마저 저버린 국민의힘의 행태가 개탄스러울 뿐”이라고 일갈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