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오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오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한 윤석열 정부의 내각 총사퇴를 요구했다. 또 민주당은 이종섭 국방부 장관의 탄핵도 시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국민 대다수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대한민국 헌법 제1조”라며 “대정부질문 질의응답 과정에서 대한민국 국무총리라는 분이 헌법 제1조 1항을 물으니 답을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일부 장관은 ‘국민들이 주권을 행사하면 무정부 상태가 된다’라고 하는 국민주권을 명백히 부정하는 발언을 대놓고 국회 질의응답 과정에서 했다”며 “며칠간 대정부질문 과정에서 총리와 장‧차관 등 정부 공직자들이 국회를 대하는 태도를 보면 국민과 싸우겠다고 하는 대통령의 의지 또는 지시가 제대로 관철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또 “국회의원은 헌법기관이고 국민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국민의 대리인”이라며 “국민을 대신해서 질의하는 국회의원에게 도발하고 또는 억압적이고 빈정거리는 이런 각료들이 있을 수 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표는 “양평 고속도로 종점을 바꾼 국토교통부 장관, 잼버리 사태와 관련한 여성가족부 장관, 해병 사망 사건을 은폐하는 국방부 장관, 국민을 무시하고 국회를 조롱하는 총리 등 멀쩡한 장관과 총리를 찾기 쉽지 않다”며 “대통령은 민주주의 파괴‧민생 파괴 그리고 한반도 평화 파괴 행위에 대해서 국민에게 사죄하고 지금까지 해온 국정 방향을 전면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총리를 포함한 내각이 총사퇴하고 이 사태에 책임을 지면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권력이 강하고 영원할 것 같아도 지나고 보면 언제나 잠시였다. 하늘을 찌르고 세상을 덮을 것 같은 권력자도 결국은 사라진다”며 “역사와 국민이 심판할 것이라는 이 엄중한 경고를 잊지 않는 것이 불행을 피하는 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민주당은 채 상병 순직 사건 수사 은폐 의혹과 관련해 이종섭 국방부 장관의 해임을 윤 대통령에게 건의하기로 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비공개 최고위에서 이 장관의 해임을 (윤 대통령에게) 당장 건의하고 해임하지 않을 경우 민주당은 탄핵 절차에 들어갈 것이라는 얘기를 나눴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