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을 7개월여 앞두고 국민의힘이 용산 대통령실 참모의 차출을 요청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사진은 전망언덕에서 보이는 용산 대통령실 청사 / 서예진 기자
총선을 7개월여 앞두고 국민의힘이 용산 대통령실 참모의 차출을 요청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사진은 전망언덕에서 보이는 용산 대통령실 청사 / 서예진 기자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총선을 7개월여 앞두고 용산 대통령실 참모들의 차출설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내년 총선을 위해 용산 대통령실 참모진 차출을 요청했고, 윤 대통령은 이에 긍정적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은 이같은 사실을 부인했다. 

◇ 대통령실 ‘차출설’ 무성… 총선 승리 필요성 때문?

15일 정치권에서는 윤 대통령이 최근 국민의힘 지도부로부터 대통령실 참모진의 총선 차출 요청을 받고 ‘필요하면 얼마든지 그렇게 하라’는 취지의 답을 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또 대통령실에서 차출이 거론되는 이들은 30여명이 넘는 것으로 전해진다. 물론 이는 국힘의힘 총선 전략과 판세, 대통령실의 개편 방향에 따라 변동 가능한 수치다. 

일단 대통령실 수석비서관들 중에선 이진복 정무수석, 김은혜 홍보수석,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등이 거론된다. 비서관급에서는 주진우 법률비서관, 강명구 국정기획비서관, 강훈 국정홍보비서관, 전희경 정무1비서관, 서승우 자치행정비서관 등이 자의 반 타의 반 차출 대상자로 언급되고 있다. 

행정관들도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정무수석실 소속으로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손자인 김인규 행정관이 부산 서구·동구 출마를 검토하고 있으며, 허청회 행정관, 배철순 행정관과 시민사회수석실에선 이창진 선임행정관, 김대남 선임행정관, 여명 행정관도 구체적인 지역이 언급되는 상황이다. 

이미 대통령실을 떠나 출마를 준비하는 이들도 있다. 이승환 전 정무수석실 행정관은 서울 중랑을 당협위원장이 됐고, 언론인 출신 이동석 전 행정관은 충북 충주 출마를 공식화했다. 최지우 전 행정관도 충북 제천·단양 출마를 위해 최근 대통령실을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참모들이 지역구 의원으로 출마하려면 총선 90일 전인 내년 1월 11일까지 사직해야 한다. 공직선거법상 공직자는 선거 90일 전까지 직을 내려놓아야 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은 4월 10일에 실시된다. 이에 대통령실 참모진 개편도 추석 연휴를 전후로 내년 1월까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다만 총선 판세나 정계 상황에 따라 차출의 폭도 줄어들 수 있다. 박근혜 정부 당시에도 차출이 거론되던 이들은 수십명이었지만,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중 총선 출마를 한 이들은 민경욱 당시 대변인과 박종준 당시 경호실 차장뿐이었다. 

대통령실 참모의 출마설은 정치권에서 오래 전부터 나오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국민의힘이 대통령실에 차출을 요청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총선이 7개월여밖에 남지 않았고, 여당으로서 국정과제를 뒷받침하기 위해선 내년 총선 승리가 절실하게 필요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아울러 대통령실 참모진은 대통령의 국정철학 등을 잘 알고 있다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이같은 소식은 당 안팎을 술렁이게 했다. 대통령실 주요 참모들의 영입은 필요한 상황이지만, 조만간 당무감사도 실시할 예정이기 때문에 내부 경쟁이 더 치열해질 수 있어서다. 게다가 이는 ‘윤심’이 부각되면서 공천 갈등으로 번질 우려가 있다. 김근식 전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은 이날 YTN ‘뉴스앤이슈’에서 “기존 현역의원, 당협위원장과의 싸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잡음 없이 교통정리를 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 때문인지 당내 핵심 인사들은 ‘차출설’ 진화에 나섰다. 이철규 사무총장은 지난 14일 ‘차출설’이 보도된 직후 의원들이 있는 단체 채팅방에서 “기사 내용은 사실이 아님을 명확히 알려드린다”고 했고, 김기현 대표는 이날 해당 질문에 “잘 모르는 사실”이라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