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대학교에서 열린 뉴욕 디지털 비전 포럼에서 기조연설하고 있다. / 공동취재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대학교에서 열린 뉴욕 디지털 비전 포럼에서 기조연설하고 있다. / 공동취재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글로벌 디지털 규범 정립을 위해 대한민국은 필요한 역할을 다할 것이며, 전 세계와 연대해 인류의 자유와 후생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디지털 혁신을 이뤄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미국 뉴욕대학교에서 열린 ‘뉴욕 디지털 비전 포럼’에 참석해 “대한민국이 조만간 발표할 ‘디지털 권리장전’을 토대로, 디지털 공동사회 실현에 함께 해달라”고 촉구했다.

‘디지털 권리장전’은 새로운 디지털 질서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는 ‘헌장’으로 디지털 규범 정립을 위한 1년간의 글로벌 논의를 종합한 것이다. 이날 행사는 ‘디지털 권리장전’을 국제사회에 공개하기에 앞서 지난해 윤 대통령이 디지털 규범의 필요성을 언급했던 장소인 뉴욕대에서 권리장전의 5대 원칙을 설명하기 위해 열렸다. 

윤 대통령은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언급하면서 “디지털 심화로 나타나는 실존적 위험은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문제다. 디지털은 국경이 없고, 연결성과 즉시성을 갖고 있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보편적 디지털 질서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1년 전 ‘뉴욕구상’을 밝힌 이후 새로운 디지털 질서에 대한 논의를 해왔다면서 “이러한 논의 결과와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대한민국의 경험과 철학을 담을 디지털 권리장전을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라고 선포했다. 

윤 대통령은 디지털 권리장전에 대해 “국제사회가 함께 미래 디지털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한 5대 원칙을 담은 헌장으로서, 디지털 심화 시대에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준이 될 것”이라며 “디지털 권리장전을 통해 만들어갈 미래사회는 디지털 향유권이 인간의 보편적 권리로 보장되어 누구나 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사회”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제시한 디지털 권리장전 5대원칙은 △디지털 환경에서의 자유와 권리 보장 △디지털에 대한 공정한 접근과 기회의 균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사회 △자율과 창의 기반의 디지털 혁신의 촉진 △인류 후생의 증진 등이다.

또 이날 포럼에서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카이스트, 소프트웨어산업진흥협회 등 우리나라 3개 기관과 뉴욕대 간 ‘AI 디지털 비즈니스 파트너십’ MOU를 체결했다.

윤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AI와 디지털은 그 자체로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판현, 다른 기술과 산업과 결합해 맞춤형 부가가치와 양질의 일자리를 장출하는 기반 기술로서의 중요성도 매우 크다”며 “오늘 맺은 MOU는 뉴욕대와의 연대를 더욱 공고히 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협력 분야를 확대해 양국의 연구자들과 기업이 자유로이 혁신을 이루고 글로벌로 함께 뻗어나가기를 바란다"며 강한 지원 의지를 밝혔다.

이날 포럼에는 린다 밀스 뉴욕대 총장, 마리아 토레스 스프링거 뉴욕시 부시장, 세투라만 판하나탄 국립과학재단 총재, 마크 리퍼트 전 주한미국 대사를 비롯해 디지털 분야의 노벨상인 튜링상 수상자인 얀 르쿤 뉴욕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