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기 DB그룹 창업회장이 올해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다. / 뉴시스
김준기 DB그룹 창업회장이 올해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김준기 DB그룹 창업회장이 국회 국정감사의 호출을 받았다. 경영 일선에서 한 발 물러난 그가 국감이란 까다로운 자리에 서게 될 전망이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지난 4일 전체회의를 열고 오는 11일부터 시작되는 올해 국감의 증인 및 참고인 명단을 확정했다. 증인 19명, 참고인 11명 등 총 30명이다. 

여기엔 김준기 DB그룹 창업회장도 포함돼 눈길을 끈다. 그를 국감 증인으로 채택한 배경에 대해 정무위는 ‘DB하이텍 지주회사 규제 회피 관련 증언 청취’로 명시하고 있다. 최근 DB그룹이 단행한 일련의 변화 속에 꾸준히 제기돼온 논란이 국감에서 다뤄지게 된 것이다.

DB그룹은 올해 들어 계열사인 DB하이텍이 팹리스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고, 계열사 중 한 곳인 DB Inc가 또 다른 계열사 DB메탈 흡수합병 추진에 나선 바 있다. DB그룹 측이 밝힌 변화의 이유는 사업적인 측면에서의 경쟁력 강화지만, 일각에선 지주회사 규제를 회피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DB그룹은 현재 DB Inc가 ‘지주회사 격’ 위치에 있지만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는 아니며, 강제전환 대상에서도 벗어나 있다.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는 △자산총액(별도) 5,000억원 이상 △자회사 주식가액 합계액이 자산총액의 50%(지주비율 50%) 이상이란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하며, 이때 지주회사에 대한 여러 규제를 이행해야 하는 책임도 발생하게 된다.

그런데 DB그룹은 2021년말 DB하이텍의 주가가 상승하면서 지주회사 전환 과제를 마주하게 됐다. DB하이텍 주가 상승으로 DB Inc의 자산과 자산총액 대비 자회사 주식가액 합계액 비율 또한 상승한 것이다. 

이는 DB그룹에게 다소 까다롭고 부담스러운 과제가 아닐 수 없었다. 지주회사 전환 시 2년 내에 상장 자회사 지분을 30% 이상 확보해야 하는데, DB Inc가 보유 중인 DB하이텍 지분은 12.42%였다. 따라서 막대한 자금을 들여 DB하이텍 지분 18% 가량을 추가 확보하거나 DB하이텍을 매각해야 했다. 두 가지 모두 쉽지 않은 일이다.

이후 DB그룹은 DB하이텍의 주가 하락으로 이 같은 과제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하지만 DB하이텍 주가가 다시 상승할 경우 언제든 또 마주할 수 있는 과제였다.

지난해부터 추진된 DB하이텍의 물적분할과 올해 추진되기 시작한 DB Inc의 DB메탈 흡수합병을 두고 지주회사 전환을 피하기 위한 목적이란 지적이 제기된 이유다. DB하이텍의 물적분할은 DB하이텍의 주가 상승을 막기 위한 목적이란 지적이 제기됐고, DB Inc의 DB메탈 흡수합병은 DB Inc의 자산을 늘려 자산총액 대비 자회사 주식가액 합계액 비율을 낮추기 위한 목적이란 지적이 제기됐다. 이는 이번 국감에서도 주요 쟁점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한편, 2020년 7월 회장으로 승진한 오너 2세 김남호 회장이 아닌 전면에서 한 발 물러선 김준기 창업회장이 증인으로 채택된 것은 그가 공정위에서 지정하는 기업집단 동일인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DB그룹 관련 사안을 다룰 공정위에 대한 정무위 국감은 오는 16일로 예정돼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