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5일 서울 송파구 롯데호텔 월드에서 열린 '2023 세계한인회장대회 및 제17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서울 송파구 롯데호텔 월드에서 열린 '2023 세계한인회장대회 및 제17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5일 ‘2023 세계한인회장대회 및 제17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이역만리 타향에서 역경을 이겨낸 우리 재외동포 여러분은 대한민국 발전의 든든한 지원군이셨다”라고 격려했다. 그러면서 “세계 곳곳에 우리 기업과 국민, 750만 동포 여러분이 함께 힘을 모아 뛸 수 있는 운동장을 넓혀가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송파구 한 호텔에서 열린 기념식 축사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 시작된 120년 이민의 역사는 그동안 대한민국의 역량을 키워나가는 데에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하와이의 뜨거운 사탕수수밭과 중남미의 선인장 농장에서 번 돈은 우리 독립 자금으로 쓰였다”며 “파독 광부와 간호사들의 현지 송금은 우리 산업화 과정에 소중한 종잣돈이 됐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를 빌려 동포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며 “지난 추석에 원폭 피해 동포들, 그리고 어제는 파독 근로 동포들을 만나 뵀다. 제가 만난 그분들의 삶이 불굴의 의지로 고난을 이겨낸 대한민국의 현대사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난 6월 출범한 재외동포청을 중심으로 전 세계 동포 여러분을 꼼꼼하게 살필 것”이라며 “우리 대한민국에 대한 국제사회의 신뢰와 기대가 커지고 있다. 동포 여러분께서 조국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더 많이 기여하고 국제사회에 더 많이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지향하는 바는, 바로 자유민주주의의 확립과 시장경제의 회복”이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글로벌 스탠다드를 따라야 하고 국제주의를 지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가 동포 여러분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또 재외동포청을 만들어서 여러분을 꼼꼼하게 살피는 것은 대한민국이 바로 이 국제주의를 지향하면서 우리나라의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질서를 확고히 하려는 우리 정부의 철학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저는 우리 재외동포 여러분들이 늘 자랑스럽다”며 “동포 여러분의 초기 해외 진출은 그 시작은 고되고 미미하였지만, 여러분의 각고의 노력으로 위대한 한국인의 이민사, 경제사를 써내려 오셨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의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의 비전을 실현하는 데 동포 여러분께서 함께해 주시고 도와주시기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