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만찬에서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등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만찬에서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등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국민통합위원회와 국민의힘 새 지도부를 만나 “국민통합은 전문성만 갖고 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어려움을 우리가 공감해야 한다”고 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저녁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통합위원회 민간위원·정부위원과 국민의힘 지도부 등 90명과 만찬을 가졌다.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이후 국민의힘 김기현 체제 ‘2기 지도부’가 출범한 가운데 첫 상견례 자리기도 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국민통합위·정부·여당이 국민통합의 목적·방향성과 가치를 공유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국민통합이라는 것은 어떤 가치를 기제로 해서 통합이 이루어지는 것이고 우리의 가치 기제는 우리의 헌법 규범”이라며 “거기에 깔려 있는 것은 자유와 연대의 정신”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수십 년 관료 생활을 한 내가 더 전문가니까 외부에서 가타부타 안 해도 내가 다 안다’는 생각을 가져서는 국민통합을 하기 어렵다”며 “국민통합은 전문성만 갖고 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어려움을 공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위원회의 다양한 정책 제언을 우리 당과 내각에서 관심있게, 자기가 담당한 분야들에 대해선 꼼꼼하게 한번 읽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은 “정부와 여당 또 우리 국민통합위원회가 각자의 자리에서 서로 더 많이 협력하고 깊게 어우러져 일한다면 대한민국과 윤석열 대통령의 성공을 위해서도 큰 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통합은 우리부터’라고 포도 주스 건배사를 제의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국민통합에 가장 많은 노력을 하고 성과를 이룬 정부로 기억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국민통합위의 활동과 정책 제언들은 저에게도 많은 통찰을 줬다고 확신한다”며 “다만 그것이 얼마나 정책 집행으로 이어졌는지는 저와 우리 내각에서 좀 많이 돌이켜보고 반성도 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