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세르지오 마타렐라 이탈리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세르지오 마타렐라 이탈리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8일 세르지오 마타렐라 이탈리아 대통령을 만나 “미래지향적 협력 강화”를 강조했다. 마타렐라 대통령은 “경제적인 차원뿐만 아니라 문화적 차원 그리고 여러 분야에서 서로의 협력이 필요하다”며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국을 국빈 방문한 마타렐라 이탈리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내년 양국 외교 관계 수립 140주년을 앞두고 마타렐라 대통령이 이렇게 방문하시게 돼 더욱 각별하게 생각된다”고 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이탈리아는 6·25 전쟁 당시 의료지원국으로서 약 23만 명의 군인과 민간인 환자를 치료해 준 우리의 우방국”이라며 “양국은 그동안 경제적으로 뿐만 아니라 G7, G20 등 국제무대에서 긴밀하게 협력해 왔고, 특히 이탈리아는 북한 문제와 관련한 대한민국의 노력을 일관되게 지지해 주셨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자유, 인권, 법치라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한 이탈리아와 미래지향적 협력을 계속 강화해 나아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마타렐라 대통령은 “이렇게 초대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이탈리아와 한국은 매우 긍정적인 연관 관계를 지니고 있다. 이탈리아와 한국은 매우 비슷한 점이 많다”고 답했다. 

이어 “이탈리아와 한국은 특히 민주주의, 자유로운 시장경제 그리고 서로의 시장의 교역, 여러 국제 교류에 있어 협조하에 계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이러한 중요한 가치를 경제적 차원뿐만 아니라 문화적 차원 그리고 여러 분야에서 서로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탈리아와 한국이 바로 전략적 동반 관계가 된 것”이라고 했다.

마타렐라 대통령은 “서울에 오게 된 것을 무척 기쁘게 생각한다”며 “저의 방문으로 인해 한국과 이탈리아의 우정이 더욱 돈독해지기를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의 이탈리아 방문을 정식으로 초청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