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상장사인 파두가 ‘뻥튀기 상장’ 논란에 휘말린 가운데 주주들이  회사와 주관 증권사를 상대로 집단 소송을 제기할 지 주목된다.  / 파두
코스닥 상장사인 파두가 ‘뻥튀기 상장’ 논란에 휘말린 가운데 주주들이  회사와 주관 증권사를 상대로 집단 소송을 제기할 지 주목된다.  / 파두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코스닥 상장사인 파두가 ‘뻥튀기 상장’ 논란에 휘말린 가운데 주주들이 회사와 주관 증권사를 상대로 집단 소송을 제기할 지 주목된다. 

법무법인 한누리는 파두 및 주관 증권사인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를 상대로 증권 관련 집단소송을 제기할 방침을 세우고 피해주주 모집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한누리 측은 파두가 올해 2분기 매출이 사실상 제로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감추고 8월 7일 상장절차(IPO)를 무리하게 강행해 주주들에게 피해를 안겼다고 주장했다. 

한누리 측은 “현재 파두는 3분기의 매출에 대해서만 해명하고 있는데 정작 더 문제는 불과 5,900만원에 그쳤던 2분기 매출”이라며 “매출집계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7월 초에는 이미 사실상 제로에 해당하는 이런 충격적인 매출을 적어도 파두는 알았을 것이고 주관증권사들도 2분기 잠정실적을 요구했을 것이므로 당연히 알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파두와 주관 증권사들은 7월 초순 상장 및 공모절차를 중단하고 수요예측이나 청약등 후속절차를 진행하지 말았어야 했음에도 파두와 주관 증권사들은 상장절차를 그대로 강행했다”고 지적했다. 

파두는 올해 기업공개시장에서 대어로 꼽혔던 팹리스 회사이다. 상장 당시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유니콘 기업으로서 큰 주목을 받았다. 지난 7월 공시한 투자설명서에 따르면 파두는 올해 1,203억원의 매출을 거둘 것으로 추산됐다. 파두는 기술특례로 지난 8월 7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그런데 최근 파두는 최악의 어닝쇼크 실적을 발표냈다. 3분기 매출액이 3억원 가량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여기에 2분기 매출이 5,900만원에 불과했다는 사실까지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은 가열됐다. 시장에선 파두가 2분기부터 시작된 실적 악화를 인지했음에도 기업 가치를 부풀려 무리한 상장을 추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파두는 실적 발표 후 주가가 크게 추락했다. 주주들이 동요하자 파두 측은 13일 입장문을 발표했다. 파두 측은 “시장 변화와 실적 악화는 상장을 진행했던 시점까지 예측하지 못했던 부분이었다”며 “갑작스런 고객의 발주 중단 등에 대해서 예상이 힘든 상황이었고, 그 과정에서 그 어떤 부정적인 의도나 계획 등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파두의 상장 의혹과 관련해 조사에 나섰다. 금융감독원은 파두의 대표 상장 주관사인 NH투자증권, 공동 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이 상장 심사 당시 제출한 실적 추정치가 적정했는지 살필 것으로 전해졌다. 

키워드

#파두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