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영국 데일리 텔레그래프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성숙한 한중관계 발전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영국 데일리 텔레그래프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성숙한 한중관계 발전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영국을 국빈방문 예정인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북중러 관계에 대해 “각자가 처한 상황과 대외 여건이 다르다. 이에 따른 이해관계도 다르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중국과 북한, 러시아가 밀착관계를 유지할 것이란 전망과 관련해 “중국에 이익이 되지 않는다”고도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영국 데일리 텔레그래프와 서면 인터뷰에서 “동아시아와 국제사회의 자유, 평화, 번영을 증진하는 데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상호존중, 호혜 및 공동이익에 따라 건강하고 성숙한 한중관계의 발전을 지향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견지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러시아와 북한의 군사 협력과 관련해 “대한민국의 안보와 역내 평화에 대한 위협 행위가 될 것”이라며 “안보리 결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동북아, 그리고 유럽의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북러간 불법 무기 거래를 단호히 반대하며 국제사회와 함께 적극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이날부터 영국 순방길에 오르는 윤 대통령은 “이번 방문을 계기로 영국의 글로벌 전략적 파트너로 거듭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국제 정세가 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무력 충돌 등 복합위기에 직면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동맹국과의 긴밀한 안보 협력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인태지역은 북한의 핵 위협, 대만해협과 남중국해의 긴장요인 등 여러 지정학적 리스크 요인을 안고 있다”며 “국제사회가 평화를 구축하고 지속 가능한 번영을 이루려면 무엇보다도 규범 기반의 국제질서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은 동맹국인 미국을 비롯해 영국, 호주와 매우 긴밀한 안보 협력을 추진하고 있으며 호주, 캐나다, 일본 등 인태지역 주요 규범 동반자들과도 전략적 공조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찰스 3세 국왕의 대관식 이후 최초로 국빈 초청을 받은 국가가 대한민국이라는 사실은 영국이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협력, 글로벌 무대에서의 협력을 위해 한국을 얼마나 필요로 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번 방문을 통해 정치·경제·첨단과학 기술 등 분야에서 미래지향적 협력을 발전시키고 사이버 안보·원전·방산 등 분야에서 협력 파트너십을 강화하겠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