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센터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센터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CEO 서밋 기조연설에서 APEC 중심 세계 경제의 ‘연결성’ 강화를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교역·투자 및 공급망 △디지털 △미래 세대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APEC CEO 서밋에 참석해 “세계 경제가 다시 역동성을 회복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APEC이 중심이 돼 세계 경제 연결성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구체적 과제로 윤 대통령은 우선 ‘교역·투자 및 공급망 강화’를 짚었다. 윤 대통령은 “공급망 리스크는 국가 차원에서는 안보의 문제이고 기업 차원에서는 생존의 문제”라며 “APEC 회원국과 역내 기업들이 공급망 대응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APEC 차원의 지원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조기 경보시스템 구축 등 과거 위기에서 축적한 경험을 서로 공유하면서 공급망 회복력 강화를 APEC 최우선 협력과제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디지털의 상호 연결성 강화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세계는 지금 산업혁명과 정보화 혁명을 지나 디지털 심화 시대로 넘어가고 있다”며 “국가를 넘나들며 데이터가 막힘없이 연결돼야 하고 국가 간 디지털 격차도 사라져야 한다”고 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올해 6월 역내 주요 국가 간 DEPA(디지털경제동반자협정)에 가입하는 등 디지털 통상 국제규범에 선도국으로 참여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자유, 공정, 안전, 혁신, 연대의 다섯 가지 원칙을 담아낸 디지털 권리장전도 발표했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은 디지털 규범 정립을 위한 국제적 논의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 세대 간 교류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APEC은 24세 이하 젊은 층이 전체 인구의 1/3에 달하는 매우 역동적 지역”이라며 “아태 경제가 현재를 넘어 미래에도 연결성을 유지하려면 청년들의 활발한 교류가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APEC 경제인 여행카드인 ‘ABTC 제도’ 도입 사례를 언급하며 ‘청년 과학자 교류 이니셔티브’를 제안했다. 과학 분야에 종사하는 청년들이 학회, 워크숍, 연구개발 기획 등 APEC 회원국을 방문할 경우 비자를 면제하고 신속한 출입국을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자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오늘날 APEC이 아태 지역을 넘어 세계 최대 경제협력체로 성장, 발전한 것은 늘 새로운 화두를 던지며 변화를 선도해 온 기업인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APEC의 진정한 주체는 바로 기업인 여러분”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