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7일 경기 성남 분당구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 열린 제2차 방산수출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경기 성남 분당구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 열린 제2차 방산수출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청년 방위산업 종사자들을 만나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청년 종사자들을 격려하고 현실적인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LIG 넥스원에서 열린 청년 방위산업인 간담회에서 “방위산업은 그냥 전략산업이 아니고 다른 산업 부문과 연계돼 국제 협력의 기반이 되는 분야”라고 강조했다.

이어 “안보라는 것은 죽고 사는 문제이고, 경제는 먹고 사는 문제라고 하지 않나”라며 “이런 죽고 사는 문제에 대한 국가 간 협력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그런 국가 간 경제 협력이라든가 기술 협력, 문화, 정보 이런 다양한 분야의 협력이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방위산업은 단순히 대한민국 국군의 전력 수요만 충족시키기 위한 것은 아니지 않나”라며 “전 세계를 무대로 하는 것이고 국가 간 글로벌 협력을 전제로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방위산업을 적극적인 개념으로 보는 것은 방위산업 자체의 규모나 역할을 확대시키는 것도 있지만, 다른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하면 방위 산업이 우리 경제성장과 또 고용 창출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이야기를 여러분에게 하고 싶다”며 “우리 방위산업에 그야말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청년 연구원들을 보니까 정말 든든하다”고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 앞서 경기도 판교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 ‘제2차 방산수출전략회의’를 열고 방산수출 성장세를 지속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방위산업은 우리 안보와 경제를 함께 뒷받침하는 국가 전략산업”이라며 “단순히 완제품 수출을 넘어서 후속 군수 지원, 공동 연구 개발, 교육훈련에 이르기까지 협력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고 나아가 국방 협력이 기반이 돼야 한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2027년까지 세계 4대 방산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한 ‘지속 가능한 방산수출 추진전략’도 발표했다. 특히 우주, AI, 유·무인 복합체계, 반도체, 로봇이라는 첨단전략 5대 분야를 집중 육성하는 촘촘한 정책 지원을 약속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