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60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며 기업인들을 위해 박수를 보내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60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며 기업인들을 위해 박수를 보내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5일 “수출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들은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춰 과감하게 혁파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60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어려운 여건에서도 1년 만에 수출플러스 전환에 기여한 무역인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축사에서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지난달 1년여 만에 수출 마이너스 행진에 종지부를 찍고 2개월 연속 수출 플러스를 이어가며 주요국 중 가장 빠른 수출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자동차는 친환경차, SUV 등 고부가가치 차량을 중심으로 올해 역대 최대 수출을 달성했다”고 했다.

이어 “대외의존도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우리나라는 해외를 안방처럼 누벼야 경제에 활력이 돌고 많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낼 수 있다”며 “대한민국 영업사원인 제가 우리 기업과 무역인 여러분이 세계를 무대로 마음껏 뛸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 GDP의 85%를 차지하는 우리나라의 FTA 네트워크는 수출을 위한 큰 자산”이라며 “앞으로 영국, 인도, 중동 국가들과 FTA를 통해 수출의 길을, 여러분의 운동장을 계속 넓히고 키우겠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윤 대통령은 “해외전시회, 수출 바우처 등 해외 마케팅 지원도 대폭 확대하겠다”며 “수출 중소·중견기업이 자금 걱정 없이 수출에 전념할 수 있도록 2조원 규모의 ‘수출패키지 우대 보증’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수출 주력 품목을 더욱 다변화하고 수출이 제조업을 넘어 서비스업으로 확장해 나가게 하겠다”며 “2027년까지 서비스 수출 세계 10위권 진입을 목표로 콘텐츠, 관광, 금융, 보건, ICT 등 서비스 분야를 제조업 수준으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과감한 규제 혁파를 강조한 윤 대통령은 “원스톱 수출, 수출 지원단을 통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세심하게 살피겠다”며 “급변하는 통상 환경에 우리 기업이 나홀로 고군분투하지 않도록 정부가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손보익 Lx 세미콘 대표이사 등 10명에게 금탑산업훈장 등 정부 포상을, 장재훈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등 10명에게는 수출의 탑을 친수했다. 이날 행사는 구자열 한국 무엽협회장 및 경제단체·유관 기관장을 비롯해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대통령실 이관섭 정책실장, 박춘섭 경제수석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