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해 “검사를 그렇게 싫어하면서 왜 검사도 아니고 검사 사칭한 분을 절대 존엄으로 모시는 건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국회 첫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 전 일방적으로 민주당에게 질문만 받아왔다. 오늘은 제가 하나 물어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과거 변호사 시절이던 2002년 ‘분당 파크뷰 특혜 분양’ 사건을 취재하던 한 언론사 PD와 함께 검사를 사칭했다는 혐의로 벌금형을 선고받은 사실을 꺼내든 것이다.

한 위원장의 발언은 이날 이 대표가 자신의 SNS에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의 ‘민원 사주’ 보도를 비판한 데 대한 답을 하면서 나왔다. 이 대표는 류 위원장이 가족과 지인을 동원해 ‘김만배-신학림 허위 인터뷰’ 관련 보도를 한 언론사에 대한 민원을 넣도록 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검찰의 고발 사주에 이은 유희림 방통위원장의 민원 사주. 이 정권은 사주가 팔자인가”라고 지적했다.

한 위원장은 “검찰은 국민을 범죄로부터 지키는 국민들의 중요한 도구일 뿐”이라며 “특정한 정치적 목적을 위해서 국민의 자산이고 국민의 도구인 검찰을 악마화하는 건 국민들에게 피해가 가는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그 일을 20여년 동안 최선을 다해 했고 국민들에게 봉사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일을 마친 후에는 법무부 장관으로서 인혁당 고문 해결, 4·3 사건 재심, 스토킹 반의사불벌죄 도입, 촉법소년 연령 하향, 피해자에 대한 다양한 구제, 프락치 관련 피해에 대한 항소 포기 등 오히려 민주당은 안 했던, 민주당을 지지하는 시민들이 좋아할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 위원장은 이 대표 예방과 관련해 “국회의장을 포함해 예방해야 할 분들이 많다”며 “관례에 따라 그분들의 일정에 맞춰서 (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비대위원 인선과 관련해선 “열심히 하고 있다”며 “좋은 분들, 나름대로 사정이 있어서 제가 진정성 있게 설득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공개할 때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