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3일 5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 유예안 처리가 무산될 위기에 처한 것과 관련해 “모든 잘못을 야당에 뒤집어씌우고 거짓말만 하고 중소기업인들의 불안을 증폭시키는 공포 마케팅이야말로 정치 도의를 저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산업안전보건청 설치를 추가로 제시했다는 여당의 주장을 반박한 것이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중대재해처벌법 유예와 관련해서 민주당 입장을 왜곡하는 여당의 정치 공세와 일부 잘못된 언론 보도를 바로잡았으면 한다”며 “정부‧여당은 민주당이 제시한 조건을 다 이행했는데 민주당이 산업안전보건청 설치를 추가로 제시해 유예를 막고 있다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 민주당이 제시한 사항들이 제대로 이행된 것이 없다. 민주당의 요구는 법을 유예하게 될 경우 산업 안전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사항”이라며 “그런데 아무것도 하지 않고 마치 민주당 책임인 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매우 비양심적”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윤희석 국민의힘 선임대변인은 전날(22일) 논평을 통해 “당초 민주당은 정부의 공식 사과와 향후 2년간 구체적인 지원방안 수립, 2년 후 반드시 시행 등의 조건을 달더니 이제는 산업안전보건청 신설을 요구하며 또다시 모호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홍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산업안전보건청 설치를 추가로 들고 나온 것처럼 완전한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산업안전보건청 설치는 정부‧여당이 유예 얘기를 꺼낸 초창기부터 제시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저는 지난해 11월 23일 정책조정회의에서 ‘지난 정책위 의장 시절, 미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갖고 있는 산업안전보건청 설립을 제안한 바 있다. 이런 내용들을 포함해서 산업 현장의 안전을 위한 보다 구체적인 계획을 갖고 와 주길 바란다’고 얘기했다”며 “다 잊어버린 것 같다”고 꼬집었다.  

또 “여당이 이제 와서 야당의 추가 조건이라고 말하는 것은 제 얘기를 귓등으로도 안 들은 것”이라며 “야당의 제안과 요청을 관심도 갖지 않고 들어줄 생각도 없었던 것”이라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자신들의 무능과 무책임을 숨기기 위해 법 시행이 임박해서 유예안을 던져 놓고 사전에 필요한 상식적인 조치를 요구한 것에 대해서도 무시했다”며 “이제 와서 마치 추가적인 조건을 제출한 것처럼 새빨간 거짓말을 하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아울러 “모든 잘못을 야당에 뒤집어씌우고 거짓말만 하고 중소기업인들의 불안을 증폭시키는 공포 마케팅이야말로 정치 도의를 저버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