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9일 ‘쌍특검 법안(대장동 50억 클럽‧김건희 여사 의혹)’에 대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국민의 심판에 직면하기 전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는 기회를 드리겠다”며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또 거부권 행사 철회 및 특검법 공표를 촉구하기도 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는 사적으로 남용한 권한을 돕는 거수기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쌍특검은 국민 대다수가 요구하고 있어 대의기관인 국회가 국민의 뜻을 지켜야 한다. 삼권분립과 민주주의 무력화 시도를 국회가 막아야 한다”며 “민주당은 권한쟁의심판 청구와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여부 등을 면밀히 검토 중이며 검토가 끝나면 필요한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국민의 강력한 저항과 심판에 직면하기 전에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는 기회를 드리겠다”며 “거부권 행사에 대한 대국민 사과, 그리고 (거부권 행사를) 철회한 이후에 지체없이 공표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홍 원내대표는 과거에도 거부권 행사를 철회한 사례가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에 거부권을 행사한 이후에 철회하고 공표한 바가 있다”며 “잘못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러나 잘못을 바로잡는 것이 진정한 용기이고 좋은 정치”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과 함께 당분간 시간을 드리겠다”며 “독선과 오만으로 마지막 기회를 놓친다면 모든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선 쌍특검 법안 재표결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전날(8일)까지 쌍특검 법안을 이날 본회의에서 재표결할지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국민의힘은 ‘쌍특검 재표결’이 불발된 것과 관련해 민주당의 ‘총선용 술책’이라고 비판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특검법 재의결을 지연시키고 헌재 권한쟁의심판 청구에 매달리는 것은 이를 선거 내내 이슈화해 정부 비난을 위한 도구로 악용하려는 총선용 술책일 뿐”이라며 “지금과 같은 ‘민생 외면’, ‘협치 실종’의 국회 운영은 국민이 부여한 의무와 도리를 저버리는 행태라는 것을 민주당은 깨닫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