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장에 들어서고 있는 모습. /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장에 들어서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손지연 기자  국민의힘이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에 전략공천 된 권향엽 전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에 대해 “‘사천’을 넘어 ‘명천’”이라고 지적했다. 권 전 비서관이 지난 대선 당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부인 김혜경 씨를 보좌했기 때문에 공천받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악의적 왜곡”이라고 반박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 안팎에서는 재판을 앞둔 김혜경 여사의 사법 리스크에 대비한 공천이 아니냐는 말이 들려오고 있다”며 “시스템 공천과는 거리가 먼 사천”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언론 보도에 따르면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부 반대 의견이 있었지만 이 대표가 밀어붙였다고 한다”며 “이 공천은 대표 부인의 일정과 수행을 담당한 인사를 위한 위인설천(爲人設薦‧없는 공천도 만든다)일 뿐 모든 면에서 겨자씨 한 알 만큼의 합리성도 찾아볼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2일 새벽에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 지역구를 ‘여성전략특구’로 지정하고 권 전 비서관을 전략공천했다. 해당 지역구의 현역 의원인 서동용 민주당 의원은 공천배제(컷오프)됐다.

서 의원은 지난 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 어떤 부분이 지역에서 경선조차 할 수 없는 컷오프 사유가 되나”라며 “여론조사 모두 다른 민주당 후보들과 비교해 두 배 이상의 차이로 전체 1등을 기록한 바 있다”고 토로했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 지도부가 경쟁력 있고 흠결 없는 현역 의원에게 경선의 기회조차 주지 않고 갑자기 여성전략특구로 지정한 후 일방적인 낙하산 공천을 한 것”이라며 “이번 공천에서 민주당이 여성전략특구로 지정한 곳은 이 지역구가 유일하다”고 지적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사천을 넘어서 ‘이재명 명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민주당과 이 대표가 공고히 하고있는 사당화는 혁신에 역행하는 일로 국민들의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민주당은 ‘악의적’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 공보실은 입장문을 통해 “이 대표 배우자의 비서를 사천했다는 보도는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악의적 주장이고 심각한 명예훼손”이라고 대응했다.

이어 “해당 후보는 이 대표 배우자와 아무런 사적 인연이 없으며 단지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배우자실의 부실장으로 임명됐을 뿐 비서도 아니다”라며 “20년 이상 당직자로 활동했고 문재인 정부 대통령비서실 균형인사비서관과 국회부의장 비서실장 등을 역임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러한 경력을 무시하고 사천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악의적 왜곡”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전남 지역은 여성 국회의원이 없었던 점, 이번 총선에서도 여성 후보의 경선 참여 등 공천이 전무하던 점, 당헌‧당규상 여성 30% 공천 조항이 있는 점 등을 고려해 공천관리위원회가 해당 지역에 여성 후보를 전략공천 요청했고, 전략공관위는 이같은 내용을 심사에 반영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사실과 다른 보도를 정정하지 않을 경우 엄정하게 법적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