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산란계 농가에서 유럽 살충제 계란 논란 성분인 '피프로닐(살충제)'이 검출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부는 이날 0시를 기해 전국 모든 3000마리 이상 규모 농가에서 생산되는 계란 출하를 전격 중단하고 전수검사에 돌입했다. 사진은 15일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한 산란계 농가에서 국립농산물품진관리원 검사요원들이 유해물질 확인을 위해 계란을 수거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소현 기자] “내일부터 문제가 없는 계란은 유통을 재개할 것이다. 3~4일 정도 기다리면 계란 수급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본다.”

유럽을 뒤흔든 ‘살충제 계란 공포’가 국내를 덮친 가운데, 정부가 전국 모든 산란계 농장을 상대로 전수조사를 사흘 안에 완료해 이상이 없는 농장은 계란 유통을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15일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에 따르면 계란 살충제검사에서 경기도 남양주시 친환경 농가에선 ‘피프로닐’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

허태웅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내 계란 살충제 ‘피프로닐’ 검출 관련 브리핑에서 “7~8월 기온이 올라가면서 산란계 농장에 진드기가 왕성하게 번성하는데 이를 막기 위해 살충제를 사용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남양주) 농장에 대해 지난 3월 조사를 실시했지만, 당시는 진드기약을 많이 치는 계절이 아니었기 때문에 잔류 물질 검사에서는 피프로닐은 물론 이상이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다”며 “남양주 산란계 농가는 이달 9일 채취한 시료가 문제가 됐는데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출하를 할 수 없어 시중에 유통된 물량은 없다. 현재 피프로닐의 사용시기와 사용이유 등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축산물 위생관리법에 따르면 유독·유해물질이 들어있거나 묻어 있는 축산물 또는 그 우려가 있는 축산물을 판매하거나 판매할 목적으로 처리 등을 하면 10년 이하의 징역이나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국내산 계란에서 살충제 '피프로닐'이 검출된 것과 관련해 대형 유통업체들도 일제히 계란판매를 중단한 15일 서울 용산구의 한 대형마트 계란 매대가 텅 비어있다. <뉴시스>

농식품부는 국내산 계란에서 피프로닐 살충제가 검출된 것과 관련해 산란계 농장에 대한 전수 검사를 3일 이내에 완료, 수급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중앙정부와 지자체, 민간의 긴밀한 협조체계로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전국 산란계 농장은 14일 현재 1,456곳으로 집계됐다.

현재 농식품부는 20만 마리 이상을 사육하는 산란계 농장 47개소에 대해 우선 검사를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10곳과 지방자치단체 동물위생시험소 17곳 등 전국 검사기관을 총가동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날 검사를 마무리해 이상이 없는 농장에 대해선 계란 출하를 허용할 방침이다. 47개 농장이 모두 이상이 없다고 할 경우 1일 출하량(4,300만개)의 25% 수준인 1,075만개 정도가 시중에 풀릴 전망이다. 검사 결과 합격한 농장의 계란만 검사증명서 발급 후 출하하는 식이다. 농식품부는 소비자들이 3~4일 정도 기다리면 계란수급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농식품부는 일반 가정에서 이미 구입한 계란을 먹어도 되는지 등에 대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오늘이나 내일 중으로 관련 발표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만 말했다.

한편 국내 농가서도 유럽 살충제 계란에서 검출된 피프로닐 등 독성 물질이 검출되면서 대형마트 3사와 편의점, 온라인 쇼핑업체들은 소비자 우려를 감안해 15일 현재 일제히 계란 판매를 중단한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