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총선을 앞두고 기승을 부릴 수 있는 정치 테마주에 대해 집중 조사를 벌인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금융감독원이 총선을 앞두고 기승을 부릴 수 있는 정치 테마주에 대해 집중 조사를 벌인다고 경고했다. 

금융감독원은 21일 ‘지난해 불공정거래 조사 실적 및 올해 중점조사 계획’을 발표했다. 금감원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무자본 인수합병(M&A) 관련 부정거래 등 상장사 경영진의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행위를 집중 조사할 것이라고 전했다. 

총선 관련 테마주에 대한 신속 조사 의지도 전했다. 4월 15일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정치 테마주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다.  

금감원 측은 “테마주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블로그, 커뮤니티 등을 통한 풍문 유포, 주가 이상급등 현상을 집중 감시하고 모니터링 과정에서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있는 종목을 발견하면 신속하게 조사해 엄정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장법인 경영진의 시장규율 침해행위에 대한 집중 조사도 실시한다. 무자본 M&A 관련 부정거래, 분식회계·공시의무 위반 연계 부정거래 등이 조사 대상이 될 전망이다. 

금감원은 또 투자조합 등 투자 익명성을 남용한 부정거래와 차액결제거래(CFD) 등 증권사 프라임브로커서비스(PBS) 업무를 연계한 불법행위도 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금감원은 지난해 자본시장 불공정거래와 관련해 총 129건을 조사했다. 이 중 75건은 검찰에 이첩하고 21건은 과징금 등 행정조치를 부과했다. 나머지 33건은 특별한 조치 없이 종결했다. 위반 혐의별로 보면 부정거래 24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미공개정보 이용(23건), 시세조종(21건) 순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