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롯데 신동빈 회장과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이 경자년 한 해 경영 구상이 담겨 있는 신년사를 통해 공통적으로 '고객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임직원들에게 강조하고 나섰다. / 각 사
2일 롯데 신동빈 회장과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이 경자년 한 해 경영 구상이 담겨 있는 신년사를 통해 공통적으로 '고객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임직원들에게 강조하고 나섰다. / 각 사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국내 유통산업의 양대 수장인 롯데 신동빈 회장과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이 신년사를 통해 ‘고객’에 집중할 것을 임직원들에게 주문했다.

2일 ‘2020년 신년사’를 통해 “공감과 공생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한 신동빈 회장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공감을 통해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고객과 임직원, 파트너사, 지역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 및 사회 공동체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사회 기여 방법을 찾아 달라”며 “롯데가 하는 일들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믿음이 형성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업 추진과 기업 문화에 있어서 변화도 요구했다. 신 회장은 “기존 사업 분야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며 “우리의 역량을 바탕으로 선제적으로 혁신하고 시장을 리드하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경직된 기업문화와 관성적인 업무 습관을 버려야 한다”고도 주문했다.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 역시 “결국 답은 고객의 불만에서 찾아야 한다”고 방점을 찍었다. 같은 날 발표한 2020 신년회에서 정 부회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목소리로 중심을 잡아야 한다”며 “2020년은 고객의 목소리가 더욱 크고 명쾌하게 들리는 한 해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의 관습을 타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쓴 고추냉이 속에 붙어사는 벌레에게 세상은 고추냉이가 전부’라는 말콤 글래드웰의 글을 인용해 관습의 달콤함에 빠지면 결국 쇠퇴할 수 밖에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전했다.

정 부회장은 “2020년 신세계그룹 모든 사업은 고객의 불만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본질적인 ‘MUST-HAVE’를 위해 모든 것을 바쳐야 한다”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치밀하게 분석하고 철저하게 준비할 것”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