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감염병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의견을 청취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감염병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의견을 청취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감염병 전문가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긴급 간담회를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한 의견을 청취했다. 전문가들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감염증 대책 마련을 위한 소견을 제시했으며, 간담회는 예정된 시간보다 1시간을 넘겨 진행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검역부터 지역사회 감염 확산 저지까지 전 단계에 걸쳐 현재 실시하고 있는 방역에 대해 평가하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대응해야 할지, 국내 최고의 감염병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자 한다”며 “지금부터의 대응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1차적으로 국내로 유입되는 환자수를 줄여 우리 의료역량이 관리감독 가능한 수준으로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질병관리본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역할분담과 협력체계 구축방안을 제안했다. 국가지정 입원병상과 선별진료소 의료진의 업무 과중에 대비한 분산 및 지원책 마련에도 한 목소리를 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무엇보다 우선순위를 국민안전에 두고 이번 사태에 대처해 나가야 한다.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힘을 모아주고 민간과 공공기관 협력에 힘을 모아 달라”며 “국무회의에도 관련 광역자치단체장을 참석토록 해 중앙정부와 공조를 강화하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국민들은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 기본적인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수칙을 지켜야 한다는 점도 거듭 강조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 이종구 전 질병관리본부장, 이재갑 한림대 감염내과, 엄중식 가천대 감염내과, 최보율 한양대 예방의학, 김홍빈 서울대 내과 등이 참석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설 연휴 전후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방역에 일정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달 21일 국무회의에서의 바이러스 대응책 마련 지시를 시작으로 같은 달 26일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과의 상황점검을 위한 통화, 27일 청와대 참모진 대책회의, 28일 국립중앙의료원 현장방문, 3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점검 회의가 이어졌다. 

3일과 4일 각각 예정된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와 국무회의에서도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책이 주로 논의될 전망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라 향후 문 대통령 일정이 다소 조정될 가능성이 크다. 실제 당초 예정됐던 각 부처별 신년 업무보고는 사실상 무기한 연장됐다. 지난달 21일 국방부 국가보훈처의 업무보고 이후 방송통신위원회 등 사회분야 업무보고가 계획돼 있었지만 열리지 못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현안의 중요도를 감안해 지난달 31일 권력기관 개혁 후속조치 추진계획 보고는 예정대로 진행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