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들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사무실 앞에서 윤 의원을 기다리며 사무실을 확인하고 있다./뉴시스
기자들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사무실 앞에서 윤 의원을 기다리며 사무실을 확인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성금 유용 의혹을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달 30일부터 윤 의원의 신분이 당선자에서 의원으로 바뀌었다.

이에 따라 그에게는 불체포 특권과 면책 특권이 주어졌다. 윤 의원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자신의 사무실로 처음으로 출근했다.

지난달 29일 해명 기자회견을 가진 윤 의원은 의원 신분이 된 이후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 적극 방어에 나선 모습이다.

윤 의원은 지난달 30일 페이스북을 통해 한 언론이 딸의 학비를 ‘김복동 장학금’으로 마련했다고 의혹을 제기한 것과 관련 “윤미향, 자기 딸 학비 ‘김복동 장학금’으로 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윤 의원은 지나 2012년 2월에 썼던 게시물을 공개하며 조목조목 반박을 가했다. 해당 글은 쉼터에 있던 김복동 할머니가 자신을 방으로 불러 돈이 담긴 봉투를 내밀며 “내가 등록금을 다 해주고 싶지만 사정이 넉넉지 못해 이것밖에 준비 못 했다. 이거 안 받으면 내가 상처 받는다”라고 말했다는 사연을 담고 있다.

윤 의원은 “제 자녀를 ‘김복동 할머니 장학생’이라고 표현한 내용은 ‘김복동 장학금’과 무관하다”며 “해당 표현은 김복동 할머니가 제 자녀에게 준 용돈이라는 의미에 무게를 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전시 성폭력 피해자들을 위해 조성한 나비기금의 후원금 계좌가 자신의 개인 명의였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해당 계좌에 모인 후원금은 전액 콩고 내전 피해 여성과 베트남 전쟁 당시 한국군에 의해 피해를 입은 여성 등 전시 성폭력 피해자들을 위해 쓰였다”며 “나비기금의 목적 사업에 맞게 쓰인 뒤 남은 잔액은 2016년 1월 전부 정대협(나비기금) 계좌로 입금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복동 장학금’은 ‘나비기금’과 전혀 관련이 없다”며 “해당 계좌에 모인 후원금이 윤미향 개인과 가족에게 쓰였다는 주장은 허위”라고 주장했다.

한편 미래통합당은 윤미향 의원에 대한 국정조사 필요성을 언급하며 국회의원 퇴출 운동을 벌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지난달 30일 조계사에서 열린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검찰 수사가 부족하다면 국정조사와 함께 국민이 나서서라도 국회의원 퇴출 운동을 벌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는 입장을 보이며 국정조사에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지난달 31일 기자간담회에서 “윤 의원 본인은 충분히 소명을 했다고 보인다. 이른 시일 내 검찰 수사가 이루어지리라 본다”며 “책임과 권한이 있는 국가기관에서 여러 의혹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의원의 소명이 잘 이루어졌는지 여부에 대한 나의 의견은 중요하지 않다”며 “(윤 의원 문제는) 국정조사 대상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