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기후변화 및 환경' 방안을 다룰 G7 확대회의 3세션에 참석해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문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 참석을 계기로 방일을 할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기후변화 및 환경' 방안을 다룰 G7 확대회의 3세션에 참석해 있는 모습.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문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도쿄올림픽 개막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이 이뤄질 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29일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방일설에 대해 “가능성은 열려 있다”는 입장을 유지 중이다. 하지만 이는 참석을 기정사실화하는 것이 아니라 조율의 여지를 남겨둔 것이다. 청와대는 일본 측이 명분을 만들어야 문 대통령도 참석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 명분이란 한일정상회담을 뜻한다. 

일본 매체들은 문 대통령의 방일에 대해 꾸준히 보도하고 있다. 지난 24일 지지통신은 “한국 측은 (도쿄올림픽 기간 중 문 대통령의 방일이) 관계 개선의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으나, 일본 측은 강제징용 문제 등의 진전을 내다볼 수 없다며 신중한 자세를 무너트리지 않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청와대는 해당 보도를 부인했다.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 이후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했다. 지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 당시에도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추진했지만, 스가 총리의 소극적인 태도로 무산된 바 있다. 유럽 순방 전 청와대는 한일정상회담 성사 여부에 대해 “끝까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율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의 개선 노력에도 일본이 냉랭한 태도를 보여주자, 국내의 반응 역시 문 대통령의 방일을 반기지 않는 분위기다. YTN ‘더뉴스’ 의뢰로 지난 25일 리얼미터가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참석 찬반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반대한다’는 응답이 60.2%(매우 반대 36.6%, 어느 정도 반대 23.6%)로 집계됐다.

‘찬성한다’는 응답은 33.2%(매우 찬성 11.3%, 어느 정도 찬성 21.9%)였으며,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6.5%였다(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 홈페이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이에 문 대통령의 방일은 성사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한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역시 도쿄올림픽에 참석하지 않을 예정이다. 대신 부인 질 바이든 여사가 방문하는 방안을 조정 중이라고 29일 아사히 신문이 보도했다. 실제로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28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대통령은 (올림픽에) 참석할 계획은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