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출마를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국회기자실을 방문한 뒤 이동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지난달 29일 대선 출마 선언식에서 문재인 정부에 대해 “국민을 약탈하려 한다”면서 거센 비난을 가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대선 출마를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국회기자실을 방문한 뒤 이동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지난달 29일 대선 출마 선언식에서 문재인 정부에 대해 “국민을 약탈하려 한다”면서 거센 비난을 가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면서 문재인 정부를 원색적으로 비난한 것에 대해 청와대 내부에서 공개적인 비판 목소리가 나왔다.

윤 전 총장은 지난달 29일 대선 출마 기자회견에서 “이 정권이 저지른 무도한 행태는 일일이 나열하기도 어렵다”며 “이 정권은 권력을 사유화하는데 그치지 않고 집권을 연장하여 계속 국민을 약탈하려 한다”고 거친 비난을 쏟아낸 바 있다.

이에 대해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예의가 아니다”며 공개적으로 불쾌감을 표출했다. 박 수석은 지난 1일 저녁 CBS 라디오 ‘김종대의 뉴스업’에 출연해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으로서 정치인의 어떤 입장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전혀 마땅하지는 않겠지만 선언문을 보면 문재인 정부를 그렇게 정말 너무 심하다 할 정도로 비판을 하고 계시기 때문에 한말씀 사적으로 붙이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박 수석은 “대통령이라고 하는 자리는 대한민국을 미래로 어떻게 끌고 가겠다라고 하는 큰 비전을 국민 앞에 제시하고 차근차근 설명해 나가는 것이 캠페인의 과정 아니겠나”라며 “그런데 첫 출발이 본인이 대한민국을 어떻게 끌고 가겠다, 나의 정치 철학은 이것이다라고 하는 것보다는 전임 정부, 자신이 몸담았던 정부에 대한 비판, 그것도 본인의 한정된 시각으로 본 편향된 비판일 수 있지 않나”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것만 가지고 오랫동안 기다려온 국민한테 말씀을 드렸다고 하는 것은 앞으로 어떠실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오랫동안 목말라왔던 국민들에 대한 첫 출마 선언으로서는 예의가 아니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그동안 윤 전 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 대해 다른 기조로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윤 전 총장에 대해서는 대응을 자제하면서도 최 전 원장을 향해서는 공개 비판 목소리를 내왔다.

청와대 이철희 정무수석은 1일 오전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의 기자회견에 대해 “제가 평가하면 또 논란이 생길 수도 있어서 정치는 정치권에 맡겨야 된다. 특히 선거는 정당에게 후보들에게 맡겨야 될 일”이라고 언급을 자제했다.

이어 “이미 대선에 출마하신 분”이라며 “대선주자로 나서시겠다는 분에 대해서 청와대가, 대통령 곁에 있는 사람이 이러쿵저러쿵 하는 건 아닌 것 같다”고 강조했다.

반면 이 수석은 최재형 전 원장이 대선 출마를 염두에 두고 사퇴한 것에 대해서는 “개인의 어떤 정치적 목적을 위해 사퇴하는 거라 좀 아쉽기도 하고 유감이기도 하다”며 “이게 또 좋지 않은 선례로 남아서 다음에 오시는 분들이 또 이 자리를 활용해서 뭔가를 도모할 수도 있겠다 싶은 걱정 같은 건 있다”고 비판적 반응을 보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