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특검 수용′ 입장과 관련, 특검 임명권을 여당이 행사해선 안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뉴시스
국민의힘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특검 수용′ 입장과 관련, 특검 임명권을 여당이 행사해선 안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특검 수용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시간벌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검 도입 시 실질적인 임명권을 국민의힘이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후보의 특검에 대한 조건부 수용 입장을 보면서 이 후보가 아주 궁지에 몰렸다는 생각이 든다”며 “젊은 사람들 용어로 ‘가불기’, 가드가 불가능한 기술”이라고 비꼬았다.

앞서 이 후보는 전날(10일) 특검과 관련해 수용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일단은 검찰의 수사를 지켜보되 미진한 점이 있다면 특검 등 여러 방식을 고려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이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산저축은행 사건 부실 수사’ 등도 특검 수사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 대표는 이같은 이 후보의 입장 표명이 궁극적으론 시간을 끌기 위한 것이란 판단이다. 그는 “특검을 즉각 수용하지 않으면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라는 국민의 확신에 따라 선거를 질 것이고 그렇게 선거를 지면 새로 탄생한 정부에서 어차피 엄정한 수사를 받을 테니 ‘조건부 수용’이란 애매한 이장을 통해 시간벌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물론 이 후보 측은 이같은 지적을 일축했다. 이 후보 선대위 총괄특보단장인 정성호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조건부 특검이라고 하는데 조건부가 아니라 특검을 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 아니겠는가”라며 “여야가 국회에서 협의해서 그리고 합의해서 특검 임용에 관한 법률을 통과시켜야 되기 때문에 국회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당장 특검 도입 진정성을 보이기 위해서 하루빨리 회동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적당히 시간 끌며 버티다가 유야무야 뭉개버리고 싶은 마음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만 어쨌든 특검을 수용키로 한 것을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는 페이스북에 “신속한 특검 도입을 위해 오늘이라도 여야 원내대표끼리 만나자”고도 말했다.

다만 여당이 임명권을 가져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대표는 이날 “특별검사의 실질적 임명권도 여당이 가지면 안 된다”며 “야당이 갖거나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그런 단체가 하는 것이 옳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내지도부가 이 후보의 궁여지책 특검 수용 의사에 대해 일체의 꼼수를 허용하지 않고, 야당의 권리와 국민의 권리를 주장할 것을 주문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