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존 오소프 미 상원의원을 접견하고 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존 오소프 미 상원의원을 접견하고 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존 오소프 미 상원의원을 접견해 한미동맹을 강조하며, 포괄적인 관계 확대 구축을 제안했다.

이 후보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오소프 상원의원을 만나 “한·미 안보동맹을 넘어 군사·경제교류 협력을 포함한 포괄적 관계 확대 구축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미국 상원에서 이산가족 상봉과 관련된 법안을 발의해서 심의중이라고 하는 얘기를 들었다”며 “상원의원께서도 이미 인권과 인도주의에 깊은 관심이 있다고 알고 있다.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한국 입장에서는 미국의 지원 협력때문에 전쟁을 이겨 이 체제 유지할 수 있었고, 미국의 경제 지원 협력 덕에 오늘날 세계 유일 개발도상국, 식민 해방된 나라 중 경제선진국 인정받는 성과 이뤘고, 미국의 지원과 협력이 없었으면 불가능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이 거대한 큰 성과 이면에 작은 균열이 있을 수 있다”며 “예를 들면 일본에 한국이 합병된 이유는 미국이 가쓰라-태프트 밀약을 통해 승리했기 때문이고, 일본이 아닌 한반도가 분단되면서 전쟁의 원인이 됐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객관적 사실”이라며 과거 미국의 결정으로 인해 한국이 겪은 아픔을 꼬집어내기도 했다.

그는 “이 이야기를 한 이유는 상원의원이 이런 문제까지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전해들어 대단하다는 생각으로 말한 것”이라며 “한국의 역사와 문화, 평화와 인권에 대한 관심과 실천에 대단하고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오소프 상원의원은 “제가 상원대표들을 다 이끌고 방한한 이유는 한미 양국관계가 굉장히 중요하고 아주 핵심적 관계라는 확신이 반영됐기 때문”이라며 “한국이 지속적으로 인권의지를 갖고 함께 노력하고 있다는 점과 코로나를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점 등이 깊은 인상을 줬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방한하면서 한국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고, 이를 바탕으로 양국의 협력 확대가 가능할 것”이라며 “이미 많은 기업들은 (미국) 조지아에 전기차 배터리, 태양광 모듈, 전기차 생산 등 많이 투자하고 있고 모든 것이 동북아안정 평화 뿐 아니라 인권이나 민주주의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국민들에 대한 미국 국민들의 의지, 그리고 양국 동맹에 대한 우리의 의지는 아주 철통같이 굳건하다고 말씀을 드리겠다”며 “한미관계에 앞으로 좋은 날이 더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미국과 한국의 무역관계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도 환영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