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7 19:31
[‘IT’oday] SKT, 블록체인 기술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정보 제공 外
[‘IT’oday] SKT, 블록체인 기술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정보 제공 外
  • 박설민 기자
  • 승인 2021.12.08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은 8일부터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SKT의 이니셜 앱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정보를 조회하는 모습./SKT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 SKT, 블록체인 기술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정보 제공

SK텔레콤 DID 컨소시엄은 8일 DID(탈중앙화 신원증명) 기반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 서비스(이하 예방 접종 정보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8일부터 자사의 ‘이니셜(initial) 앱(App)’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정보가 포함된 예방 접종 정보를 발급/조회할 수 있도록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향후 QR코드를 통한 인증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이번 예방 접종 서비스는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주관하는 ‘2021년 블록체인 DID 집중사업’을 수주한 후 질병관리청과 협의 등의 과정을 거쳐 개발한 것이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완료한 고객은 가입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니셜 앱만 설치하면 예방 접종 정보 조회가 바로 가능하다.

오세현 SKT 디지털 에셋 CO(컴퍼니)담당은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 서비스를 통해 단계적으로 일상이 회복되기를 바란다”며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는 등 DID 기술이 사회 전반의 ESG(환경, 사회, 기업구조) 가치를 창출하는데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KT가 뉴로시그마의 지분투자에 참여하는 주식매매계약(SPA)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KT AI/DX융합사업부문 송재호 부사장(사진 오른쪽)과 뉴로시그마 부사장 ‘콜린 킬리(Colin Kealey)’가 SPA를 체결하고 원격회의 시스템을 통해 기념 촬영하는 모습./KT

◇ KT, 美 ADHD 전자약 승인 ‘뉴로시그마’에 지분 투자

KT는 8일 미국의 전자약 개발회사 ‘뉴로시그마(NeuroSigma)’의 시리즈 A단계에 500만달러(한화 약 58억8,300만원)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KT는 지난 6월 뉴로시그마와 업무협약을 맺고 전자약 분야 제품개발과 사업화 협력을 시작했다. 

뉴로시그마는 약물이 아닌 전자패치를 통해 뇌 신경을 자극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우울증, 뇌전증 등의 신경정신질환을 치료하는 전자약 개발 전문 업체다. 2019년 신경정신질환 치료 전자약 ‘모나크 eTNS’를 개발해 약물 외 치료대안으로서 최초로 미국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획득했다.

뉴로시그마는 이번 투자 유치를 기반으로 미국 시장에서의 본격 상용화를 추진한다. 뇌전증, 우울증 등으로 적응증(치료 효과가 기대되는 병이나 증상)으로 전자약 적용 범위를 확대해 FDA승인을 추가로 받기 위한 임상실험을 추진할 계획이다.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송재호 부사장은 “이번 투자로 뉴로시그마 전자약의 글로벌 상용화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함께 하게 돼 기쁘다”며 “양사는 전자약·디지털 치료제 시장에서의 사업 시너지 방안을 구체화하고 있고, 이는 KT가 디지털치료제 시장에 본격 진입하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