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리플리 증후군 의심… 신정아보다 횟수 많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사회대전환위원회 출범식을 마친 뒤 이 후보의 아들 도박 의혹 관련 사과 발언을 한 뒤 고개를 숙이고 있다. /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사회대전환위원회 출범식을 마친 뒤 이 후보의 아들 도박 의혹 관련 사과 발언을 한 뒤 고개를 숙이고 있다. /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대통령선거 후보 가족 검증 문제와 관련해 “선출직 본인 다음으로 배우자는 굉장히 검증을 세게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자녀들은 (검증에서) 조금 밑이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1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선출직에 대한 검증은 선출직 권력의 크기와 비례를 하는데, 특히 선출직의 배우자는 공적인 영역에서 직접 활동을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선 후보의 자녀도 국가 차원의 보호를 받는다는 지적에는 “대개 출가한 자녀들은 (청와대에) 들어가지 않고, 또 장성한 자녀는 안 들어가는 게 지금까지의 관행이었다”며 “자녀라고 할지라도 사실상 대통령에게 영향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검증하기는 해야 한다. 그렇지만 부인만큼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영부인 같은 경우는 해외 순방할 때 계속 동행하고 영부인으로서 외교활동을 한다”며 “또 소외자, 아동 문제 이런 쪽으로 각별히 활동을 하기 때문에 공적으로 역할이 많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가 장남의 도박 의혹이 불거진 후 바로 사과한 것에 대해서는 “사과라는 것은 빠를수록 좋고 또 여러 가지 사족을 달지 않고 깔끔하게 하는 게 좋다”고 평가하면서 “윤 후보는 사과가 며칠 늦었고, 평가하는 식의 사과가 사과냐는 비판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각종 이력 허위 기재 의혹이 불거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에 대해 “그동안에 한림성심대, 서일대, 수원여대, 안양대, 국민대에 쭉 들어가면서 학력, 경력, 수상 이력에 대해서 계속 반복적으로 문제되는 자료가 사용이 되고 들어가고 한다”며 “과연 이게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을 해봐야 되겠다? 그래서 그게 확인이 돼야 사과를 할 수 있겠다? 솔직히 조금 동의를 하기 힘들다”고 밝혔다.

아울러 배우자의 검증 시기에 대해서는 “결혼 전이냐 후냐 이건 별로 중요하지 않다 생각한다”며 “사생활에 속하는 것이냐 공적 영역으로 나아간 것이냐를 구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과거 윤 후보가 검사로 재임하던 시절 수사를 맡았던 신정아 사건을 거론하며 “(신정아씨가) 구속됐고 그때 난리가 났다”며 “그것보다 훨씬 많다”고도 말했다. 사안 자체가 신씨보다 김씨가 더 크다는 것이다.

조 의원은 “횟수는 더 많다. 이렇게 많다면, 정말 조심스럽지만, 이거 혹시 리플리 증후군 아닌가 할 정도로 개인적으로 생각이 될 정도”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리플리 증후군’은 스스로 지어낸 거짓말을 믿는 정신 상태를 표현하는 말로, 상습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인물들에게 흔히 사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