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가비전·국민통합위원회 출범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가비전·국민통합위원회 출범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자영업자·소상공인의 고통을 언급하며 “민주당은 쇄신해야 한다. 그러나 ‘민주당다움’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작심 발언을 했다.

이 전 대표는 27일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가비전·국민통합위원회 출범식에서 “코로나 위기가 심해지고, 국민의 삶은 더욱 고단해졌다. 연말 분위기는 실종됐고 이웃들의 한숨은 깊어졌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그는 “민주당은 더 낮게, 더 깊게 국민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더 넓게 세계를 보며 더 길게 국가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며 “더 확실하게 혁신하면서, 더 따뜻하게 국민을 포용하고 통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진과 현장 공무원의 인내도 한계를 넘었다. 정부가 모든 역량을 투입하고 있지만, 아직은 출구가 보이지 않는다”며 “지금의 이 위기를 어떻게 관리하고 극복할 것인지를 국민께 알려 드려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우리는 마스크 대란과 백신 위기 같은 고비를 잘 이겨냈다. 그러나 지금의 위기는 이전보다 더 심각하다”며 “국민의 삶을 어떻게 지켜드릴 것인지, 사회 양극화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대한민국을 어떤 나라로 발전시킬 것인지, 한반도 평화를 어떻게 정착시킬 것인지 등을 다듬고 국민께 알려 드려야 한다. 그것을 통해 국민의 신뢰를 높여가야 한다. 그 일을 ‘국가비전 국민통합 위원회’가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로 그런 일을 ‘국가비전 국민통합 위원회’가 잘 이끌어 가기를 바란다”며 “위원회가 민주당의 ‘민주당다움’을 살리고 키우도록 돕는 일에도 힘쓰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위기를 넘어서 새로운 기회로 만들기 위한 국가 비전을 제시하고 국민통합을 이뤄낼 시기라는 점에서 이 전 대표의 결단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여러 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의 역사적 소임을 위해 함께해 주시는 데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