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일본대사를 접견, 악수하고 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일본대사를 접견, 악수하고 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아이시보 고이치 주한 일본 대사를 만나 “상호관계는 서로 있는 사실을 인정하고 이해하고, 미래지향적으로 협력해나가는 게 모두에게 바람직하다”는 뜻을 밝혔다.

◇ 이재명 “국가와 국민, 정치를 나눠 생각해야”

이 후보는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아이보시 대사를 만나 “한국과 일본의 관계를 보통은 가깝고도 먼 관계라 하는데 앞으로 우리 한일관계는 가깝고 또 친한 사이가 되면 좋겠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이어 “국가 간 관계도 현실적으로 가끔씩 매우 출렁거릴 수 있다”며 “한국과 일본의 정치도 대한민국과 일본이 서로 평화롭게 공존하고,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공동번영하고 국민들끼리 서로 교류하고 이해하면서 더 나은 삶을 함께 미래지향적으로 만들어가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 평화외교안보특별위원장인 김준현 전 국립외교원장은 면담 후 브리핑을 통해 “이 후보가 국가와 국민, 정치를 나눈 부분을 (비공개) 회담에서도 다시 강조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치적으로는 부침이 있을 수 있고, 입장이 다를 수 있지만 국가와 국민은 영속하는 것”이라며 “국가의 의무가 국민의 삶을 개선시키고 번영과 평화를 이루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런 부분에서 한일 관계는 미래지향적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김 전 외교원장의 브리핑에 따르면, 이 후보는 한일 양국에 관련된 개별 사안에 관한 언급은 하지 않았고 아이보시 대사 역시 한일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가야한다는 부분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 문재인 정부 대일 외교 방식 승계

이러한 이 후보의 외교 정책은 문재인 정부의 역사적 문제와 경제 교류는 별개로 생각해야 한다는 외교관과 비슷한 방식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우리 정부는 (한일) 양국 현안은 물론 코로나와 기후위기 등 세계가 직면한 위협에 공동대응하기 위한 대화의 문을 항상 열어두고 있다”며 “바로잡아야 할 역사문제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가치와 기준에 맞는 행동과 실천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방식으로 대일 외교를 이어 온 문재인 정부가 지금까지 일본의 경제적 협력을 이끌어내지 못했다는 점을 미뤄봤을 때 이 후보가 같은 방식의 외교를 이어 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해결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외교원장에 따르면 이 후보가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취임 축하 인사와 함께 가능한 한 빨리 만나자는 뜻을 전했고, 아이보시 대사는 미래지향적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이 후보 발언에 동의하며 이 후보와 기시다 총리 간 만남에 대한 보고서를 올리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이 후보의 한일 관계 돌파책으로 기시다 총리와의 접촉이 성사될지에 외교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윤석열, 이익중심 한일관계 주장

반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한일 외교 방식에 대해 “이념 편향적인 죽창가를 부르다 여기까지 왔다”며 “과거사는 과거사대로 우리 후대가 역사를 정확히 기억하기 위해서 진상을 명확히 해야 하는 문제가 있지만, 미래는 우리 자라나는 세대를 위해서 실용적으로 협력을 해야 하는 관계라 생각한다”고 협력의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지난 6월 대선 출마 기자회견에서 윤 후보는 “이 정부 들어와서 망가진 위안부 문제, 강제징용 문제, 한-일 간의 안보협력이나 경제·무역 문제 이런 현안들을 전부 다 같이 하나의 테이블에 올려놓고 ‘그랜드 바겐’을 하는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11월 외신기자간담회에서도 실용주의를 주장하며 “외교 관계는 그야말로 국익에 입각해서 실용주의적으로 방향을 잡아야 되는데, 대일관계를 국내 정치에 너무 끌어들이는 것이 아닌가 한다”며 “한일관계가 미래를 향해서 정말 국익에 부합하게 양국 이익에 부합하게 협력 발전해 나간다면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도 우리나라 국민이 수용할 정도의 일본 정부와 국민 입장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는 이 후보의 한일 외교 노선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것과 같은 주장이다. 이에 이 후보는 “과거를 묻지 말라는 일본이 웃고 있다”며 “다른 것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일본 관련 발언은 역사의 맥락을 이해하고 보다 신중하게 해주길 바란다”고 비판적인 입장을 취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