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31일 집권 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폐지하겠다는 의중을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당선 이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를 폐지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미 국민의힘은 연일 통화기록 조회에 대한 공수처의 위법성을 지적하고 있는 가운데, 안 후보도 가세하면서 대선 정국의 변수로 떠오르는 모습이다.

안 후보는 31일 페이스북에 “집권하면 공수처를 즉시 폐지하겠다”며 “정권의 흥신소로 전락한 공수처는 폐지가 답”이라고 밝혔다. 

이어 “야당의 반발과 국민의 우려 속에 출발한 공수처의 행태가 가관”이라며 “청구하는 영장은 족족 기각당하고, 제대로 된 증거 하나 찾아내지 못하더니 애먼 사람들 통신기록이나 뒤지고 있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안 후보는 “가장 큰 문제는 공수처가 단순히 피의자와 통화한 상대방이 누군지 확인하는 수준이 아니라 민간인을 특정해 통화목록을 뽑아내고 있다는 것”이라며 “합법을 빙자해 언론인뿐 아니라 언론인 가족까지 문어발식 사찰을 자행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 후보는 “이번 사찰로 공수처는 민주주의의 적이라는 것이 드러났다”며 “법에 의해 부여된 권한을 자신들의 진영과 패거리를 위해 쓰는 ‘권력의 사유화’가 어떤 것인지를 제대로 보여줬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국가기관은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집권하면 즉시 공수처 폐지를 추진하겠다”며 “그리고 공수처에 대한 수사를 통해 부당한 통신 검열의 배경과 실체를 밝혀내고 범죄혐의가 드러나면 법의 심판대에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사태의 책임을 물어 공수처장의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안 후보는 “공수처장은 마구잡이식 통신 검열을 즉각 중단하고 검열을 당한 분들에게 사죄하고 그 직을 사퇴하라”고 말했다. 이어 “공수처를 밀어붙인 여당도 이 문제에 책임을 져야 한다”며 “마치 검찰개혁의 상징인 양 국민을 속이더니 ‘사찰 괴물’을 만들어 놓았으면 책임을 져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한편 연일 공수처의 통신기록 조회에 날을 세워온 국민의힘 역시 이날 김진욱 공수처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김 처장은 사퇴하고 감옥에 가는 것이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