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에서 21일 오후 ‘기획재정부에서 알려드립니다’ 안내글을 통해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위한 재원 마련 등을 위한 인수위의 별도 요청을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에서 21일 오후 ‘기획재정부에서 알려드립니다’ 안내글을 통해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위한 재원 마련 등을 위한 인수위의 별도 요청을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위한 재원 마련에 대해 인수위의 별도 요청을 받은 바 없다고 기획재정부가 밝힌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후보자 시절 공약한 소상공인 손실보상 재원 50조원 마련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기재부는 21일 오후 ‘기획재정부에서 알려드립니다’를 통해 “정부는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위한 재원 마련 등 인수위의 별도 요청을 받은 바 없으며, 관련 검토 역시 진행된 바 없다”며 “또한, 2차 추경 재원 마련을 위해 한국판 뉴딜, 지역사랑상품권 등 ‘22년 예산의 지출구조조정 역시 검토된 바 없다”고 밝혔다.

인수위의 요청으로 재원 마련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를 전면 반박한 셈이다. 이에 따라 윤 후보가 공약한 당선 직후 50조원의 손실보상을 받을 수 있을지 우려하는 상인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기재부 측에서는 최대한 다른 예산을 줄여서라도 당선인의 의지대로 재원 마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후보 시절 별다른 지출구조조정 로드맵 없이 50조를 공약한만큼 부처에서도 난감한 상황이다.

이에 댓글과 SNS 등에서는 “우선 순위를 정확히 파악해서 서민들부터 살려야한다”, “집무실 이전 비용으로 소상공인 지원부터 하라” 등의 원성이 쏟아지고 있다.

윤 당선인은 22일 오전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의실에서 간사단 회의를 주재하고 “국민들께 말씀드린 소상공인, 자영업자 손실보상안에 대해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 달라”며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면) 현 정부에 추경 요청을 할 수 있고, 안 들어주면 정부가 출범하면서 바로 준비된 추경안을 국회에 보내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