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5선의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했다. 조 의원은 경기 시흥시 을을 지역구로 하고 있다.

조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지사 선거 승리는 대한민국을 과거로 되돌리려는 윤석열 정부의 독주를 견제할 유일한 방법”이라며 “이재명의 가치와 철학, 성과와 업적을 계승해 경기도를 ‘정치1번지, 경제1번지’ 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많은 국민들께서 윤 당선인의 취임 전부터 앞날을 걱정하고 대한민국이 위기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첫걸음을 보면 알 수 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기득권 편파적인 정책들이 되살아나서 불평등과 불공정은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대한민국을 과거로 되돌릴 것“이라며 “여성과 소수자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과 폄훼는 더욱 노골화되고 능력주의라는 미명 아래 더욱 착취되는 약육강식의 사회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윤석열 검찰공화국은 이재명 후보를 포함한 반대 세력을 핍박하고, 국민의 입과 귀를 틀어막고 진실을 가릴 것”이라며 “단언컨대 6월, 경기도지사 선거에 대한민국의 운명과 미래가 걸려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 조정식은 이재명과 함께 했고, 이재명을 지켜온 ‘이재명의 찐 동지’”라며 자신이야말로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를 지켜왔고 앞으로도 지켜갈 동지라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제가 당의 원내대변인을 할 때 이 전 지사가 부대변인으로 호흡을 맞췄다”며 “이 전 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출마할 당시에도 공천심사위원장 등으로 적극 지원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전 지사가 경기도지사로 출마했을 때는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선거를 주도했고, 당선 후 경지도지사직 인수위원회 상임위원장으로 함께 경기도를 설계하기도 했다”며 “이재명 도지사 시절에는 여당 정책위의장으로서 이 지사의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중앙정부에 관철하고, SK하이닉스 반도체 용인 유치, 경기 북부 옥정~포천간 예타면제사업을 이끌었고, 경기도에 역대 최고의 국비지원 등 경기도의 예산⋅정책을 뒷받침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 의원은 민주당이 못다 이룬 개혁 과제를 완수하고, ‘경제수도 경기·정의로운 경기·행복한 경기’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내놨다. 이를 위해 △코로나19 회복을 위한 기본소득·기본금융 확대 △AI·ICT·무인이동체 글로벌 첨단 거점 벨트 육성 △경기상생복지 도입 및 1기 신도시 재개발 △경기 동·북부지역 규제 해소 △GTX 확대와 제2순환고속도로 전구간 조기 개통 △여성과 아이들이 평등한 경기도 △4대 거점 테크노 밸리 조성을 약속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