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오는 16일 문재인 대통령과 오찬 회동을 갖는다. 이 자리에서 윤 당선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건의할 것이라고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이 밝혔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8일 오후 6시 만찬 회동을 갖는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8일 오후 6시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찬을 겸한 회동을 한다. 

20대 대통령선거 이후 19일 만의 만남으로 역대 대통령과 당선인 회동과 비해서 가장 늦은 대면이다. 이날 회동에는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배석한다. 

청와대와 당선인 측은 이번 회동의 성격에 대해 “정해진 의제가 없고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지난 16일 인사 문제를 놓고 회동이 무산됐고, 이후에도 대통령 집무실 이전 등으로 이견 차를 보인 양측이 마주하는 만큼 관련 현안들이 자연스럽게 언급될 가능성이 높다. 

우선 이번 회동에서 가장 논란이 됐던 감사원 감사위원 인선 문제에 대한 협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감사위원의 제청권을 가진 감사원은 앞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측이 협의되는 경우 제청권을 행사하겠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는데, 이에 윤 당선인 측은 청와대가 한발 양보할 것으로 기대한다. 

윤 당선인 측이 청와대 측에 감사원 감사위원과 함께 ‘패키지 인사를 해달라’고 요청했다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관위원 인선과 관련해 논의할 가능성도 있다. 

이외에도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위한 50조원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편성,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로의 이전 문제 등에 대해 양측의 의견이 오갈 것으로 예상된다.

또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간 인연이 복잡한 만큼 회동에서 개인적으로 주고받는 이야기나, 독대 가능성에도 관심이 쏠린다. 

윤 당선인은 문 대통령의 발탁으로 서울중앙지검장을 거쳐 검찰총장까지 올랐다가 검찰개혁 과정에서 정권과 갈등을 빚다 임기를 남겨둔 채 사퇴했다. 그리고 정권교체를 기치로 내걸며 대선에 출마했다.

윤 당선인은 대선 후보 시절 문재인 정부를 향해 비판의 날을 세워 왔는데, 지난 2월 언론 인터뷰에서 ‘집권하면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적폐청산 수사를 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문 대통령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며 이례적으로 격노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회동 분위기가 화기애애하지만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하지만 일각에선 이번 회동이 양측의 의지로 성사됐고 문 대통령이 “정권이양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강조한 만큼 불편한 화제는 서로 대화에 올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아울러 배석자 없이 독대 시간을 가질지 여부도 관심이 쏠린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에 대해 “유영민 비서실장과 장제원 비서실장이 함께 자리하며 따로 독대가 가능할지 여부는 역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만들어 가실 새 길이기 때문에 언급할 단계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각자 비서실장과 함께 만찬에 참석하지만, 문 대통령이나 윤 당선인의 의지에 따라 즉석에서 독대도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