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열린 간사단 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열린 간사단 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15일 “인수위원장 업무는 국가와 국민의 미래를 위한 엄중한 일이기 때문에 임기 끝까지 최선을 다해 국가를 위해 일을 완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안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의 전날 만찬 회동에 대해 “공동정부 정신이 훼손될 만한 일이 있었지만, 다시 국민들께 실망을 끼쳐드리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앞으로 국정 전반에 대해, 인사라든지 정책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기로 했다”며 “특히 보건·의료, 과학기술, 중소벤처, 교육 분야에 대해서는 더 제가 전문성을 갖고 더 깊은 조언을 드리고 관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전날(14일) 내각 인선에서 안 위원장 측 인사들이 전면 배제된 것에 반발하며 사실상 인수위 업무를 보이콧했지만, 하루 만에 정상적으로 출근했다. 이에 윤 당선인은 같은날 오후 7시쯤 서울 강남 모처 음식점에서 안 위원장과 긴급 회동을 했다. 두 사람은 그간 내각 인선 과정에서 불거졌던 오해를 풀고 앞서 약속했던 공동정부 구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회동 후 취재진에 문자를 보내 “두 분과 나 세 사람이 만났다. 강남 모처에서. 분위기가 아주 좋다”며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 완전히 하나가 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웃음이 가득, 국민들 걱정 없이 공동정부 한 치도 흔들림 없이 손잡고 가자고 했다”고 전했다.

윤 당선인은 안 위원장 주재로 열릴 예정이었던 인수위 간사단 회의에 참석했다. 회동 다음날인 이날도 두 사람은 원팀 정신을 강조했다. 회의 참석을 통해 갈등 봉합이 완료됐음을 보여주고, 보이콧 하루 만에 출근한 안 위원장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당선인은 이 자리에서 “안 위원장을 비롯해 인수위원님들이 밤낮 없이 고생하는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 정부 국정과제의 모든 기준은 오로지 국익과 국민이 우선”이라며 “국민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구체적인 이행 계획도 잘 수립해주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첫째도 민생이고, 둘째도 민생”이라며 “저를 포함해 안 위원장과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민생보다 더 소중한 건 없다는 마음으로 종합적으로 민생을 챙긴다는 공통의 과제를 갖고 함께 일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안 위원장은 “당선인이 직접 이렇게 간사단 회의에 참석해줘서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지금까지 간사단 회의가 일주일에 네번, 또 전체회의가 한번, 일주일에 여섯번 회의를 한다. 그 중 두 번은 당선인이 직접 주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역대 인수위 중 가장 많은 회의를 하는데 회의 시간도 가장 알차서 거기서 논의한 결과물이 나오고 당선인께서 이렇게 많이 참석해주신 인수위는 지금까지 역사상 없었다”며 “많은 관심을 보여주는 것 자체가 국가와 국민 미래에 대한 책임감에서 나오는 일”이라고 윤 당선인을 치켜세웠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