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지도부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지도부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우리는 법사위원장을 무조건 민주당이 맡아야 한다고 공식 언급을 하지는 않았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8일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전 지도부의 원 구성 협상이 ‘원천 무효’라는 점을 언급하며 새로이 협상을 해야 한다는 주장의 연장이다. 

그러나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러한 박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 “한마디로 말장난”이라고 쏘아붙였다. 이미 국민의힘이 맡기로 한 기존의 합의를 번복한 것 자체가 법사위원장 독식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지적이다. 원 구성을 둘러싼 여야의 신경전이 그칠 줄 모르는 모양새다.

권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일방적으로 여야 합의를 파기해 원 구성이 난항을 겪고 있다”며 “벌써 10일째 국회 공백 상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수요일 여야 원내수석부대표 간 협상을 시도했지만 입장차이만 확인했을 뿐 참으로 답답하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이제와서 법사위원장 권한을 축소하자는 주장은 또 어떠한가”라며 “민주당이 지난 2년간 도깨비방망이 휘두르듯 법사위원장 권한을 휘둘렀다”고 지적했다. 이어 “21대 전반기처럼 법사위원장을 독식하려니 민심의 이반이 두렵고 돌려주자니 원죄가 있어 빈껍데기만 주겠다는 것”이라며 “이런 후안무치가 어디 있나”라고 쏘아붙였다.

그는 원 구성 난항의 책임을 전적으로 민주당에게 돌렸다. 권 원내대표는 “국회 공백이 장기화되면 그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간다”며 “북 핵실험이 임박했는 데도 정무위원회를 소집 못하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물류 차질이 현실화되는 데도 국토위원회를 열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세청장은 물론 교육부 장관, 복지부 장관, 합참의장 인사청문회도 개최를 못 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얼마나 더 많은 민생현황을 발목잡으려는 건가”라고 힐난했다.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서도 “화물연대의 핵심 요구사항은 안전운임 일몰제 전면 폐지”라며 “연장 여부 검토는 올해 초까지 국회로 보고하기로 약속돼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안전운임 일몰제는 국토부에서 관련 TF를 구성하고 국회 보고만을 기다리고 있다”며 “국회 원 구성이 늦어진 이후로 보고가 지체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 원내대표는 “국민의 약속을 뒤집고 법사위원장을 붙잡는 민주당 때문”이라며 “결국 민주당은 자신들이 마무리 짓지 못한 문제를 떠넘기는 거 모자라 지연시키면서 국민의힘을 탓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