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이 1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중앙당 윤리위원회 회의실 앞에서 기자들에게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이 지난 1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중앙당 윤리위원회 회의실 앞에서 기자들에게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절차를 개시했다. 당에 모욕적 발언을 통해 해당행위를 했다는 이유에서다. 정치권에서는 당 윤리위가 사실상 이 전 대표를 제명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당내 소란이 극심해지는 모습이다.

당 윤리위는 전날(18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 전 대표에 대한 징계 절차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당 기구에 대해 객관적 근거 없이 모욕적‧비난적 표현을 사용하고 법 위반 혐의 등으로 당의 위신을 훼손하는 등 유해한 행위를 했다는 이유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징계 심의는 추후 일정을 조율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가 이미 성 상납 증거 인멸 교사 관련 품위 유지 위반으로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받았던 만큼 추가 징계 수위는 그보다 셀 것으로 전망된다. ‘탈당 권유’와 ‘제명’ 두 가지가 남은 상황이다. 탈당 권유는 10일 이내 탈당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제명에 처해진다. 사실상 ‘제명 수순’을 밟게 되는 셈이다.

이러한 윤리위의 판단에 대해 이 전 대표를 비롯해 그와 가까운 인사들은 즉각 반발했다. 이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양두구육 표현 썼다고 징계 절차를 개시한다는 것”이라며 “유엔(UN) 인권 규범 제19조를 UN에서 인권 관련 활동을 평생 해오신 위원장에게 바친다”고 비꼬았다. UN 인권규범 제19조는 ‘표현의 자유’를 담은 규범이다. 

김재섭 국민의힘 도봉갑 당협위원장도 19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것은 이준석 개인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당의 정체성이 훼손되는 문제”라며 “말로 먹고 사는 정치인에게 발언의 내용을 정해주는 것이 윤리위원회의 역할이라면 차라리 지금 보도지침을 내려달라”고 꼬집었다.

이러한 ‘반발’은 곧장 윤리위 판단의 ‘외압′ 의혹으로 번졌다. 사실상 외부의 힘에 의해 윤리위가 좌지우지되고 있다는 의구심이다. 김용태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많은 당원분들과 국민들께서는 윤리위가 혹시 외압을 받는 것 아닌가에 대한 생각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에도 이 전 대표를 향해 ‘사이코패스’, ‘양아치’ 등 모 의원들이 그렇게 표현했음에도 불구하고 여기에 대해서는 윤리위가 어떤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그렇기 때문에 잣대가 한쪽으로 치우친 것 아닌가에 대한 추측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당 지도부는 이러한 윤리위의 판단이 독립기구로서의 자의적 판단을 한 것이란 점을 강조했다. 김종혁 국민의힘 비대위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윤리위가 뭘 어떻게 하겠다는 것들은 당과 전혀 상의를 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당 윤리위의 징계 절차를 옹호하는 반응도 역력하다. 정우택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양고기인 줄 알고 팔았더니 개고기’라고 이야기한 자체는 상당히 모욕적이고 당에 유해한 발언이었다는 게 일반적 평가”라고 강조했다. 홍준표 대구시장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치판에는 표현의 자유도 있지만 징계의 자유도 있다”고 일침을 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