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신당역에서 발생한 살인사건으로 곤혹스러운 상황을 맞고 있다. /뉴시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신당역에서 발생한 살인사건으로 곤혹스러운 상황을 맞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이 사회적으로 거센 파문을 낳고 있는 가운데,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곤혹스러운 상황을 맞고 있다. 비극을 막지 못한 관리부실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을 뿐 아니라 사후대처를 둘러싼 잡음도 끊이지 않는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시절 취임해 임기를 6개월 남겨놓고 있는 그가 가시방석에 앉게 된 모습이다.

◇ 김상범 사장, 내놓은 대책도 ‘뭇매’

지난 14일 발생한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은 세간에 큰 충격을 안기며 거센 파문을 일으켰다. 특히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비극을 막지 못한 부실한 관리 실태가 도마 위에 오르며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이 같은 책임론에서 가장 자유롭지 못한 곳은 서울교통공사다. 서울교통공사는 기본적으로 직원이 근무 중 흉악범죄에 노출되는 것을 막지 못했다. 뿐만 아니다. 서울교통공사 입사 동기 관계인 피해자와 가해자는 이미 스토킹 범죄와 관련해 피해자와 가해자로 재판을 진행 중인 상태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교통공사는 피해자에 대해 확실한 보호조치를 취하지 않았고, 직위해제 상태였던 가해자 전주환은 서울교통공사 내부전산망을 통해 피해자 관련 정보를 확인해 이를 범죄에 활용했다.

애초에 서울교통공사가 전주환을 채용한 것을 두고도 논란이 거세다. 2018년 12월 입사한 전주환은 당시 전과가 있었다. 그것도 성 관련 범죄에 해당하는 음란물 유포 범죄였다. 그러나 서울교통공사는 채용 과정에서 이러한 전력을 걸러내지 못했다. 벌금형의 처벌을 받은 점으로 인해 서울교통공사 인사규정상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관련 규정 및 지침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사후대처를 둘러싼 잡음도 끊이지 않고 있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지난 20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 업무보고에 참석해 “문제 개선을 통해 안전 확보에 최대한 노력하겠다”며 “앞으로 여성 직원에 대한 당직을 줄이고, 현장 순찰이 아닌 CCTV를 이용한 가상순찰 개념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가 내놓은 이러한 대책은 이내 뭇매를 맞았다. 순찰 인원 확대 등 근본적인 대책이 아닌 여성 차별적 대책을 내놓았다며 애초에 문제인식이 잘못됐다는 날선 비판을 피하지 못한 것이다.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이에 대해 “여성의 직무 수행 능력을 제한해 특정 업무에서 제외하는 것은 명백한 차별이고, 오히려 불이익 조치에 해당한다”며 ”누군가 할 수 없는 업무를 늘리는 것이 아닌, 누구나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서울교통공사는 피해자를 추모하기 위해 마련한 분향소와 관련해서도 씁쓸함을 남겼다. 분향소에 설치된 위패에 피해자의 실명이 버젓이 적혀있어 유족들이 반발하는 등 2차 가해 논란이 빚어진 것이다.

이처럼 비극적인 살인사건을 막지 못한 책임론과 사후대처를 둘러싼 논란으로 거센 후폭풍을 마주하면서 김상범 사장은 임기 말 심각한 오점을 남기게 됐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시절인 2020년 4월 취임한 그는 임기가 6개월여 밖에 남지 않았다. 이번 사태가 워낙 큰 파문을 일으키고 있는 만큼 김상범 사장이 임기를 채우지 못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