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희곤 원내부대표와 김미애 원내대변인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국민의힘 김희곤 원내부대표와 김미애 원내대변인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으로 방산업체 주식을 보유하고 있었던 게 ‘청렴의무’를 위반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김희곤 원내부대표와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14일 국회 의안과에 이 대표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했다. 지난 달 공개된 ‘국회의원 재산공개 내역’에 따르면, 이 대표는 한국조선해양 1,670주와 현대중공업 690주 등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기업들이 모두 ‘방산 기업’이었다는 점에서 문제가 불거졌다. 이 대표의 상임위가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이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그간 이를 고리로 이 대표에 대한 공세를 이어 갔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지난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방 관련 전문성이 하나도 없는데 이 대표가 왜 국회에서 소속 상임위를 굳이 국방위로 선택했을까 항상 궁금했다”며 “이제야 그 이유를 똑똑히 알겠다”고 지적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이 대표는 해당 주식을 전량 매각했다. 그러나 김 대변인은 “뇌물을 받고 뇌물죄가 성립하고 나서 돌려준다고 해서 사라지는 게 아니다”라며 “이것 역시 보유하던 것을 처분한다고 해서 달라지는 거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만 여야가 서로를 향한 윤리위 징계를 요구하는 것을 두고 정쟁을 위한 것이란 비판도 나온다. 민주당은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성동‧윤창현 의원에 대한 징계를 요청했고, 이에 국민의힘은 김교흥‧주철현 의원을 제소한 상태다. 김 대변인은 “국민들이 보기엔 (정쟁이라는) 측면이 있겠지만 국회의원으로서 청렴의무를 위반한 데 대해선 본연의 역할이 있기 때문에 꼭 그렇게 볼 것만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