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대구 수성구 범어동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열린 대구경북 현장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대구 수성구 범어동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열린 대구경북 현장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북한의 핵 위협을 억제하기 위한 핵무장론에 힘을 실었다. 당은 “단호한 결단을 피하지 않을 것”이라며 사실상 전술핵 배치를 비롯한 핵무장 논의를 본격적으로 공론화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13일 논평을 통해 “오늘 북한이 전술핵 운용부대 장거리전략순항미사일 시험발사를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지도했다고 밝혔다”며 “한반도 군사적 상황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안보 패러다임 자체를 바꿔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한반도에 영구적 평화를 가져오는 것을 단 하나의 최종적 목표로 삼고 있다”며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른 수단을 강구해야 할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북한의 연이은 도발과 관련해 국민의힘은 연일 ‘핵무장’ 필요성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쏟아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역시 이를 적극 부인하지 않은 만큼, 정책 변화를 뒷받침 하기 위한 것이란 평가가 나왔다. 김기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한반도 비핵화는 매우 중요한 기본 원칙이지만, 이미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국제질서도, 한반도 안보 상황도 급변하고 있다”며 “평화를 지키려면 북핵과 동등한 핵을 확보하는 수밖엔 없다”고 강조했다. 

윤상현 의원도 “핵 자산 한반도 상시 순환배치를 통한 미국과 실질적 핵 공유 제안이 윤석열 정부 들어 미국 행정부에 제안됐다”며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것이 국내외 정세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가장 현실성 있는 대안”이라고 말했다.

당 차원의 대책 마련도 공언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대구에서 열린 현장 비대위 마무리 발언을 통해 “한미 양국 간 논의되고 있는 미국의 확장억지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해야 한다”며 “이런 방안들이 이제 양국 간 구체적이고 중심적인 현안으로 다뤄져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엄중한 안보 현실을 감안해 당내에 북핵 위기에 대응하는 TF 구성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