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한 후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한 후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정부는 무관용의 원칙으로 약탈적 불법 사금융에 대해 강력히 단속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회견)에서 “지금 고금리로 인해 약탈적인 불법 사금융들이 서민들에게 고통을 주고 있는 점을 감안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어려운 분들이 채무 불이행에 빠지더라도 건강한 경제 주체로 회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은 계속해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정부가 전날 발표한 자금시장안정화 조치에 대해 “최근 레고랜드 사태로 인해 채권시장과 기업 단기어음 시장의 자금경색이 일어나고 있어 어제 대규모 시장안정화 대책을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신속한 대규모 시장 안정화 조치는 무엇보다 중소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한다”며 “신속하게 오늘부터 집행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한국은행은 지난 23일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회사채와 단기자금시장의 자금경색을 해소하기 위해 ‘50조원+α’ 규모의 시장안정 조치를 발표했다. 

지난해 8월 이후 고물가를 잡기 위해 한은에서 지속적으로 기준금리를 올리면서, 최근 국내 채권시장에서 자금 흐름이 둔화됐다는 지적이 있었다. 최근 강원도의 레고랜드 채무 불이행으로 시장의 ‘돈줄’이 말랐다는 지적이 나와 정부가 이같은 조치를 취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