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일 취임 6개월을 맞는 윤석열 대통령과 거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관계는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이는 윤 대통령과 참모들의 태도도 한몫했다는 지적이다. 사진은 윤 대통령이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시정연설을 하기 위해 국회를 찾은 지난달 25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시위를 지나 접견실로 향하는 모습. /뉴시스
오는 10일 취임 6개월을 맞는 윤석열 대통령과 거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관계는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이는 윤 대통령과 참모들의 태도도 한몫했다는 지적이다. 사진은 윤 대통령이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시정연설을 하기 위해 국회를 찾은 지난달 25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시위를 지나 접견실로 향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0일로 취임 6개월을 맞는다. 아직 1년이 지나지도 않았으나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는 20% 후반~30% 초반을 오가고 있다. 그만큼 여론이 싸늘하다는 의미다. 야당과의 관계도 여론악화에 한몫하고 있다. 윤 대통령과 야당과의 관계는 ‘파탄’ 수준에 이르렀는데, 여야 대립의 중심엔 대통령실이 있었다는 평가가 다수다. 

◇ 예고된 여야의 극한 대립

여야의 대립은 윤석열 정부가 탄생하는 순간 예고됐다. 윤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0.73%p라는 초박빙으로 신승을 거둔 만큼, 야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의 반발 역시 심해질 것은 자명했다. 게다가 윤 대통령은 ‘반(反) 문재인’을 기치로 내걸었으니, 정권이 출범하면 어떤 식으로든 전임 정부와의 마찰은 불가피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야당 대표를 만난 적이 없다. 지난달 19일에는 “북한을 따르는 주사파는 진보도, 좌파도 아니다. 협치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에서는 야당을 뜻한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지만, ‘협치’라는 단어가 뜻하는 것이 북한일 리 없다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었다. 이외에도 윤 대통령이 야당에 ‘대결적 자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태도는 대통령 뿐 아니라 참모들도 비슷하다. 지난 8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 자리에서 김은혜 홍보수석이 옆에 있던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메모장에 “웃기고 있네”라고 적었다가 황급히 지우는 장면이 포착됐다. 김 수석의 메모가 이태원 참사 책임을 묻던 야당의원을 겨냥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지만, 김 수석은 사담을 나눴을 뿐이라며 사과했다.

하지만 9일 민주당은 김은혜·강승규 수석 파면을 요구하는 등 강경하게 나오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157명의 꽃다운 생명이 정부의 과오로 생명을 잃었는데 그 원인을 규명하는 이 장이 웃겨 보이는가”라고 규탄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국회와 국민을 모욕했다”며 두 수석을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 일부 강경 지지층 끌어안기 전략?

민주당이 ‘국회 모욕’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이미 지난 9월 윤 대통령의 해외 순방 당시 ‘이XX들’이라는 비속어를 사용했다는 지적이 나오자, 대통령실은 이를 해명하면서 “한국 국회를 향한 것이었다”는 입장을 내놨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이는 국회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는 야당을 향한 욕설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이에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지만, 윤 대통령은 사과를 거부했다.

야당을 향한 검찰의 수사도 계속되고 있다. 검찰은 전날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했고, 이날엔 이 대표의 또다른 측근인 정진상 대표 정무조정실장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문재인 정부 출신 안보라인 인사들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으로 구속됐다. 야당의 반발이 계속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 여당이 야권을 협치의 대상으로 보는 게 아니라 대결의 대상, 혹은 굴복의 대상으로 바라본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협치 대신 야당 척결’을 원하는 일부 지지층(강경 보수)만 끌어안은 게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하지만 거대 야당을 적으로 돌리면 윤석열 정부가 국정성과를 내기 힘들어진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의 윤석열 정부 출범 6개월 대한 소감 질문에 “남은 4년 6개월은 무너진 나라를 다시 세우고, 국민을 안전하게 지켜드리고, 대외적으로 국가와 국민을 보위할 수 있는 윤석열 정부의 비전과 정치적 지향점을 보여드리겠다”고 밝혔다. 여기에도 야당과의 협치는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 오히려 ‘무너진 나라’라는 표현으로 전임 정부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드러냈을 뿐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