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MBC 대통령 전용기 탑승불허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MBC 대통령 전용기 탑승불허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대통령실이 11일부터 16일로 예정된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에 MBC 기자들을 전용기에 태우지 않겠다고 통보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에 대해 11일 “창피하다. 말하기가 부끄럽다. 유치하고 졸렬하고, 전 세계 웃음거리가 돼 버린 특정언론 취재 배재를 즉시 철회하라”고 질타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취재를 위한 대통령 전용기에, 특정 언론이 대통령에 대해서 불만스러운 보도를 했다는 이유로 탑승시키지 않겠다는 이 해괴한 일이 21세기 대한민국, 선진국에서 벌어졌다”며 “참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 벌어졌다. 전 세계가 대한민국을 어떻게 볼지 걱정되는, 그야말로 국격이 추락한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같은 날 “윤석열 정권은 추악한 정권인 줄 알았는데 추잡한 정권이었다”며 “언론에 대한 대통령 전용기 탑승 거부는 군사정권에서도 없었던 일이다. 대통령실의 명백한 취재거부, 언론탄압이다”고 날을 세웠다.

장 위원은 지난 9월 26일 대통령 비서실에서 MBC에 발송한 공문을 패널로 만들어 손에 들고 “대통령실은 지난 윤석열 대통령 해외 순방 중 욕설 보도와 관련해 MBC에 항의성 공문을 보낸 적이 있다. 수신자 발신자 명의도 틀리고, 직인도 없고, 귀사, 자사, 순방기간 등 기본적인 띄어쓰기조차 맞지 않고, 항의인지 보도지침인지도 모를 만한 내용으로 최소한의 기본적인 형식조차 갖추지 못한 공문이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9일 오후 대통령실에 출입하는 MBC 기자에게 문자 메시지로 “대통령실은 이번 순방에 MBC 기자들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 편파 보도가 반복돼 온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 MBC는 자막 조작, 우방국과의 갈등 조장 시도, 대역임을 고지하지 않은 왜곡, 편파 방송 등 일련의 사태에 대해 어떠한 시정조치도 하지 않은 상태다. 이번 탑승 불허 조치는 이와 같은 왜곡·편파 방송을 방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다”고 알렸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통령실의 MBC 취재진 대통령 전용기 탑승 불허와 관련해 자신의 핸드폰 화면에 '전용기를 태워줘라'고 적어놓은 메시지를 걸어놓고 있다. /뉴시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통령실의 MBC 취재진 대통령 전용기 탑승 불허와 관련해 자신의 핸드폰 화면에 '전용기를 태워줘라'고 적어놓은 메시지를 걸어놓고 있다. /뉴시스

야권은 일제히 대통령실을 질타했고, 여권에서도 반응이 나뉘었다. 권성동 의원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과연 MBC를 언론으로 규정하는 것이 맞나. MBC는 편파 보도와 왜곡 보도를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고,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10일 기자들과 만나 “언론통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노무현 대통령 때는 기자실에 대못질한 적도 있다. 이런 게 언론 통제고 탄압이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하태경 의원은 같은 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정치적으로 유리할 게 없다. 대통령실에서 MBC 취재 불가를 하게 되면 그때 발언이 다시 떠오르잖나”라며 “패널티를 주는 게 맞지만, 갑자기 이렇게 전달되면 국민들에게 전달되는 메시지는 ‘자기들 보복하는 것 같네, 저래도 돼’가 된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통령실을 출입하는 중앙 풀기자단 소속 49개사 기자들은 대통령실의 MBC 대통령 전용기 불허 방침 철회를 요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입장문에서 출입기자단은 “대통령 순방이 임박한 시점에 대통령실이 어떠한 사전 협의도 없이 특정 언론사의 전용기 탑승을 배제하는 일방적 조치로 전체 출입기자단에 큰 혼란을 초래한 데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질타했다.

이어 “출입기자단이 대통령 전용기에 동승하는 것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 취재 때문이다. 관련 비용 역시 각 언론사가 전액 부담하고 있다. 그럼에도 대통령실이 마치 특혜를 베푸는 듯 ‘취재 편의 제공’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며 “이유를 불문하고 사실상 특정 언론사의 취재 기회를 박탈하는 건 다른 언론사에 대한 유사한 조치로 이어질 수 있음을 우리는 경계하면서 이번 결정의 조속한 철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