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관련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관련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전국 당원협회의를 대상으로 정기 당무감사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국민의힘은 이날 공석이었던 당무감사위원장 자리에 이성호 전 국가인권위원장을 임명하고 조직 정비에 팔을 걷어붙였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는 14일 국회에서 비대위 회의를 열고 이 전 위원장에게 당무감사위원장을 맡기기로 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평생 공정과 정의를 깊이 성찰하고 실천해오신 이 전 위원장을 국민의힘 당무감사위원장으로 모셔서 국민의힘을 바로 세우고 역동적인 당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비대위에서는 이를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국민의힘 당헌에 따르면 당무감사위원회는 중앙당 및 시·도당에 대한 사회적 물의·비리·비위 등 부정 사건을 조사하고 자료를 관리하는 기능을 한다. 조사 결과 징계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사안에 대해선 중앙윤리위원회 징계에 회부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 

국민의힘은 지난 21대 총선 이후 진행되지 않은 당무감사를 진행해 내년 총선을 대비하겠다는 심산이다. 정 위원장은 “66개 사고당협 정비와 정기 당무감사 실시는 집권 여당을 단단하게 만드는 가장 기초적 작업”이라며 “이기는 정당을 만들기 위한 필수적 과정”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소속 지자체장의 ‘물의’를 털고 가야 한다는 기류도 형성되는 모습이다. 김병민 비대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당 소속 지자체장도 예외가 되지 않는다”며 “수차례 거짓말로 국민적 공분을 자아낸 용산구청장 또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현 상황에서 당무감사위원회의 당무감사가 국민 눈높이에서 객관적이고 성역 없이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대위가 원칙을 앞세우면서 당무감사를 본격화한다는 방침이지만, 당내에서 ‘비윤계 솎아내기’란 우려가 역력한 만큼 진통도 예상된다. 아울러 임시체제인 비대위가 당무감사를 진행하는 것에 당내 다른 시선도 여전히 존재한다.

당무감사를 시작함으로써 전당대회가 미뤄질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당무감사위원장이 위촉됐으니 위원 선임하고 논의할 것”이라며 “당무감사와 전당대회 시기를 연동 안 해도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