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당·정협의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당·정협의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당정이 실내 마스크 착용과 관련해 일정 기준을 충족할 경우 착용 의무를 해제하고 ‘권고’로 바꾸는 데 의견을 모았다. 당은 하루라도 빨리 마스크를 벗는 데 정부가 역량을 집중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정부와 국민의힘은 22일 국회에서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당정협의회’를 열고 마스크 의무화 해제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당은 전날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에 실내 마스크 의무화 조속한 해제를 요구했다.

당정은 위험성이 큰 일부 시설을 제외하고 실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에서 권고로 돌리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방역 당국은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실내 마스크 착용의무를 해제하고 권고로 바꿀 계획을 보고했다”며 “위험성이 큰 일부 시설 즉 요양원, 약국, 사회복지시설 등은 여기서 제외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자신감 있게 (마스크를) 벗어도 된다는 전문가의 건의를 반영해 과감하고 신속하게 해제를 정부에 요구했다”며 “하루 빨리 마스크를 벗어 던지고자 하는 국민 희망에 (정부가) 부합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은 실내 마스크 의무착용 해제에 적극적으로 힘을 싣는 근거로 △코로나19 변이의 중증도가 현저하게 낮다는 점 △호흡곤란 등 일상 불편 및 어린이들 언어발달에 마스크가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점 △국민들이 자율적 방역수칙 준수 경험과 역량을 갖고 있다는 점 △항체형성률이 97.3%에 이른다는 점 등을 들었다.

아울러 국내의 의료 대응 역량이 해외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상당한 수준이라는 점도 마스크 해제를 가능하게 보는 요인이다. 성 의장은 “실내 마스크 해제가 권고로 바뀐 이후에 확진자가 증가하더라도 우리가 가진 의료 인력이나 시설이 충분하다”며 “그렇기 때문에 해제해도 된다고 하는 전문가들의 일치된 의견을 정부 측에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시행 시기와 관련해서는 △코로나19가 정점을 찍은 뒤 감소추세로 들어가는 시점 △위중증 환자 및 사망자 수가 하향하는 시점 등을 기준으로 살펴보고 결정하겠다는 정부의 보고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시행 이후 코로나 확산세가 급증하는 경우에는 마스크 재착용을 검토할 수 있다는 것이 당정의 설명이다. 성 의장은 “간혹 환자가 급증하거나 새로운 변이가 나올 땐 마스크를 써야 한다는 게 권고가 아닌 의무 사항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날 당정협의회는 국민의힘에서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성일종 정책위의장, 여당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종성·김미애·서정숙 최연숙·최영희·최재형 의원 등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선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과 지영미 질병관리청장 등이 자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