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국회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가 21일 현장조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윤석열 정부를 향해 공식 사과 촉구와 관련자 문책을 요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 고통, 생명과 안전에 대한 국가의 책임 그리고 국민의 피눈물, 여기에 공감하지 못하는 정권이면 이것은 패륜 정권”이라며 “유족들의 깊은 고통, 절규가 들리지 않느냐. ‘먼저 인간이 되라’ 이런 말이 있다”고 쓴소리를 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지금이라도 생명 안전 수호 책임을 다하지 못한 정부의 잘못을 인정하고, 대통령이 유족과 국민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한다”며 “이상민 장관 파면, 관련자 엄중 문책 지금 당장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여당의 국정조사 복귀에 대해 “마땅한 일이다”면서도 “그러나 그 전에 국민의힘이 해야 할 일이 있다. 지금까지 국정조사를 방해하다시피 한 것, 희생자와 유족들에게 당내 인사들이 한 가혹하고 정말 용인할 수 없는 망언과 2차 가해에 대해서 사과하고 문책부터 해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정부여당이 이러니까 분향소 주변에서 극우 인사들, 정말 사람이라고 보기 어려운 사람들이 희생자와 유족들을 모욕하지 않느냐”며 “어떻게 그런 행위를 할 수 있냐. 지금도 하고 있을 것이다. 정부여당의 책임 회피, 진상규명 방해, 거기다가 참사 지우기 이런 행태를 보이니까 이들이 따라하는 것 아니냐. 이런 독버섯을 자라게 한 온상, 국민의힘은 책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우상호 위원장을 비롯한 여야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들이 21일 오전 서울 녹사평역 희생자 시민분향소를 조문한 뒤 유가족들과 대화를 하고있다. / 뉴시스
우상호 위원장을 비롯한 여야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들이 21일 오전 서울 녹사평역 희생자 시민분향소를 조문한 뒤 유가족들과 대화를 하고있다. / 뉴시스

국민의힘 국조특위는 야당의 이상민 장관 해임건의안에 반발해 특위 위원 사퇴를 선언했다. 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 야3당은 지난 19일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며 여당 없이 특위 일정을 시작했다. 21일부터 현장조사를 시작하고 기관보고 및 기관 증인 채택도 진행할 예정이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20일 국민의힘 소속 특위 위원들과 함께 국회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유가족 19명과 간담회를 가진 후 특위 위원들에게 국정조사 참여를 권유하며 사퇴서를 반려했다. 결국 국정조사 특위 위원들은 특위 복귀를 밝혔고, 21일 현장조사 일정부터 동행했다.

한편, 정부는 야권과 유족들의 공식 사과 요청에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지난 19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이태원 광장의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방문했을 당시 유족들이 분향소에 온 이유와 윤석열 대통령의 공식 사과 계획 등에 대해 질문했지만 답변도, 헌화도 하지 않은 채 발걸음을 돌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